야당 "'강부자 내각'에 '강부자 청와대'"
상태바
야당 "'강부자 내각'에 '강부자 청와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4.2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 "노무현 제곱=이명박"... 한나라당 "더 지켜보자" 반응 자제

24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결과,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하나같이 수십억원대의 재산가로 드러나자 야당에서는 "강부자 내각에 강부자 청와대"라는 한탄이 터져 나왔다.

한나라당은 재산형성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를 따져야 한다며 야당과 분명한 온도차를 보였다.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강부자 내각 위에 강부자 청와대가 있는 것 같다. 역시 고소영은 강부자였고, 강부자는 땅부자였다"며 "오늘 공개된 재산 내역을 보면 이 정권의 고위공직자는 집 두 채는 기본이고, 부동산은 다 금싸라기 땅에 집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차 대변인은 "땅을 사랑하고 집을 사랑하는 이 사람들이 집 한 채, 땅 한 평 없는 서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민생정책을 올바로 세울 수 있을지 걱정된다"며 "국민들의 상식과 소박한 생각이 무너지는 듯한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대통령실 10명의 평균재산이 35억원으로 강부자 내각의 평균재산 33억보다 한 술 더 뜬다. 역시 또 '강부자 비서실'"이라며 "부자가 비난의 대상일 순 없지만 재산형성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적법성을 따져 불법·편법으로 부를 축적했다면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강부자 내각에 강부자 청와대임이 확인됐다"며 "그런데 신고 대상자 4명 가운데 1명꼴로 직계 존비속의 재산을 공개하지 않았다.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이번 재산 공개 내용을 철저히 검증해 허위·누락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중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고위공직자 재산 내역 공개 결과 '강부자 정부'라는 여론의 비판이 사실 그대로 드러났다"며 "사회 지도자로서의 도덕성을 망각한 그들의 행태에 이 땅의 수많은 서민의 애환과 아픔은 담겨져 있질 않다. '가진 자들만을 위한 정책을 펴는 그들만의 정부'로 전락할까봐 우려스럽다"고 개탄했다.

또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이명박 정부가 '강부자 정권'이라는 사실, 노무현의 '제곱'이 이명박이라는 세간의 말을 구체적으로 실감한다"며 "'강부자'들을 위한 부동산 정책과 투기프렌들리 정책이 이미 예정돼 있는 것 아닐까 우려되고, 이명박식 경제가 '우리강산 비싸게 비싸게'로 귀결될까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재산 형성 과정에서의 불법 여부를 지켜봐야 하지만 지금은 아무 것도 나온 게 없다"며 반응을 자제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