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관매직' 교통안전공단, 직원 80% "인사비리 심각"
상태바
'매관매직' 교통안전공단, 직원 80% "인사비리 심각"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1.09.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비리 원인, '관습에 의한 악순환'... 김기현, 인사시스템 개선 촉구

▲ 김기현 한나라당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최근 뇌물 및 금품수수 등의 인사 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교통안전공단 직원의 대다수가 공단 내 인사비리 문제에 대해 심각한 수준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나라당 김기현 국회의원(울산 남구을)이 교통안전공단 직원 1100명 중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18일 공개한 데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공단 내 인사비리가 심각하며,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심각하지 않다고 당합 응답자는 23명(11.5%)에 불과했다.

실제로 교통안전공단은 최근 감사원 조사에서 임원과 전 노조 간부 등 15명에게 승진이나 전보를 명목으로 금품이 오간 사실 밝혀지는 등 인사비리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다.

공단 직원들이 꼽은 인사비리의 원인은 ▲관습에 의한 악순환(43%) ▲피라미드 시스템의 한계(41%) ▲성가평가에 대한 불신(10.5%) 순으로 많았다.

김기현 의원은 "직원들 사이에서 인사비리가 '관습에 의한 악순환'이라고 여겨지는 만큼 공단 내 인사비리는 공공연하게 계속되어 온 것이라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이번 인사비리로 인한 감사원 감사와 경찰 조사가 시작된 2010년 11월 이전까지는 인사비리로 인한 징계 건수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김 의원은 "2008년 9월부터 수차에 걸쳐서 인사 청탁과 뇌물상납이 있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공단 자체 감사시스템은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어 인사비리에 대한 자체 관리감독이 매우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승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6%가 '학연과 지연, 인간관계, 상급자의 의지' 등 외부 요인이라고 답했다. '능력과 성과'라고 답한 응답자는 21.5%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또 교통안전공단의 성과평가 제도이 문제점도 드러났다.

응답자의 64.5%가 '업무수행 능력과 성과가 제대로 평가되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

김기현 의원은 "직원의 업무능력과 성과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성과평가 시스템 개선이 인사비리 문제 해결의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