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고속, 노조 파업에 직장폐쇄로 '맞불'
상태바
삼화고속, 노조 파업에 직장폐쇄로 '맞불'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10.1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 인상이 최대 쟁점...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 우려

▲ 삼화고속노조가 지난 10일 오후 부평역 광장에서 파업 출정식을 개최한 뒤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는 펼침막을 앞세우고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사진=진보신당 인천시당)
ⓒ 데일리중앙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삼화고속 민주버스본부 삼화고속지회가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 10일 새벽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사측은 직장폐쇄로 맞불을 놓으면서 파업 장기화가 우려된다..

삼화고속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노사가 교섭을 시작했으나 타협점을 찾지 못해왔고, 사용자 쪽이 상여금과 밀린 급여를 지급하지 않자 노조는 지난 7월 8일부터 사흘 간 파업을 벌였다.

이후 인천시 등의 설득으로 사측이 성실히 교섭에 나서기로 해 현장에 복귀했다. 노조는 사측의 성실교섭을 믿고 현장에 복귀했으나 여전히 교섭이 진전되지 않자 지난 8월과 이달 4일 야간운행을 중단하며 사측을 압박했다.

노사 갈등이 풀리지 않자 노조는 지난 6월 한시 파업과 7월 전면 파업에 이어 이번에 세번째 파업에 들어간 것이다.

삼화고속 노조는 10일 오후 2시 부평역 광장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고 "교섭이 타결될 때까지 무기한 파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그러나 사측이 전향적인 자세로 교섭에 임한다면 언제든지 대화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사용자 쪽은 대화보다는 초강경 대응으로 맞섰다. 사측은 노조의 파업 출정식이 끝나자마자 이날 오후 5시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파업 사태의 장기화를 예고한 것이다.

노사 분쟁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 노조는 현재 시급 4727원을 5630원으로(20.6%) 올려 줄 것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지금보다 173원(3.7%) 오른 4900원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당 730원의 임금 격차를 두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삼화고속의 잇따른 파업으로 시민 불편이 커지자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인천시장이 직접 중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 김규찬 비대위원장은 11일 성명을 내너 "인천시장은 노사간의 중재 뿐 아니라 준공용제 도입을 즉각 검토하는 등 사태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직접 나서 하루가 시급한 시민들의 고통을 즉각 해소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적극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사측의 직장폐쇄로 어려움이 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윤관석 인천시 대변인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인천시가 왜 중재에 나서지 않겠냐"며 "노사 문제라 한계가 있는데다 사측이 직장폐쇄를 해버려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오늘도 노사 중재에 나서고 있다"면서 "인천시는 하루 빨리 파업사태가 해결돼 시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