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 쇠고기, 미국인·여행객 많이 먹는다"
상태바
정부 "미 쇠고기, 미국인·여행객 많이 먹는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5.02 14: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우병 담화문 발표... "미 도축장 점검 및 국내 유통 차별화 강화하겠다"

▲ 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에서 열린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 관련 설명회'에서 강문일(맨 오른쪽) 국립수의과학검역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부는 2일 미국산 쇠고기 전면 개방에 따른 광우병 위험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일부에서 확실한 과학적인 근거 없이 제기하는 안전성에 관한 문제들이 사실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에서 담화문을 내어 "지난 4월 18일 미국과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 합의는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의거해서 이루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는 미국 전체 국민들은 물론 미국을 여행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먹고 있다"며 "미국에서도 뼈에서 우려낸 육수를 수프나 파스타 또는 스테이크 소스를 만드는데 활용하는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다"고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경우, 동물성사료 급여 금지조치가 시행된 1997년 8월 이후에 태어난 소에서는 아직까지 BSE(소해면상뇌증 : 일명 광우병)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며 "다만, BSE가 3건 발생했지만 모두 동물의 육골분사료 급여 금지 조치 이전에 태어났거나(2건) 외국에서 수입된 소에서(1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우병은 1986년 영국에서 처음 확인돼 1992년 3만7000여 건까지 보고되다가 영국을 중심으로 동물성사료 사용을 금지함에 따라 보고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정부는 특히 "미국산 쇠고기는 우리나라가 승인하는 도축장에서 작업된 것만 수입된다"며 "미국의 도축장에서는 미국 연방정부 수의사가 상주하면서 임상검사를 실시하고 도축 과정에서 나이 구분, 특정위험물질의 제거 여부를 감독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국내 검역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검역관이 특정위험물질 포함 여부 등을 철저하게 검사한다"며 "우리나라 특별점검반을 미국 현지 도축장에 보내서 미국 도축장에서 수입위생조건대로 작업이 되는지 등을 점검하겠다"고도 했다.

정부는 아울러 "한우가 한우고기로 팔릴 수 있도록 국내 유통단계에서 원산지표시 단속 강화와 한우에 대한 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해 원천적으로 국내산으로 둔갑 판매 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부의 대국민 담화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정부는 지난 4월 18일 미국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에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합의는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의거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확실한 과학적인 근거 없이 제기하는 안전성에 관한 문제들이 사실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말씀 드립니다.

1. BSE(소해면상뇌증 : 일명 광우병)는 소가 BSE 등에 감염된 동물성 사료를 먹고 걸리게 되는 병으로 영국에서 1986년에 처음 확인되어 주로 유럽지역에서 1992년에는 37천여건까지 보고되다가 영국을 중심으로 동물성사료 사용을 금지함에 따라 보고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2. 미국의 경우, 동물성사료 급여 금지조치가 시행된 1997년 8월 이후에 태어난 소에서는 아직까지 BSE가 발생한 사례가 없습니다. 다만, BSE가 3건 발생했지만 모두 동물의 육골분사료 급여 금지 조치 이전에 태어났거나(2건) 외국에서 수입된 소에서(1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미국산 쇠고기는 미국 전체 국민들은 물론 미국을 여행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먹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도 뼈에서 우려낸 육수를 수프나 파스타 또는 스테이크 소스를 만드는데 활용하는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미국산 쇠고기는 우리나라가 승인하는 도축장에서 작업된 것만 수입됩니다.
미국의 도축장에서는 미국 연방정부 수의사가 상주하면서 임상검사를 실시하고 도축 과정에서 나이구분, 특정위험물질의 제거 여부를 감독하게 됩니다.

국내 검역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검역관이 특정위험물질 포함 여부 등을 철저하게 검사합니다.

우리나라 특별점검반을 미국 현지 도축장에 보내서 미국 도축장에서 수입위생조건대로 작업이 되는지 등을 점검하겠습니다.

5. 국내 유통단계에서는 원산지표시 단속 강화와 한우에 대한 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하여 원천적으로 국내산으로 둔갑 판매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6. 한우가 한우고기로 팔릴 수 있도록 유통을 차별화 하고 품질고급화와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서 한우 산업 등 국내 축산업이 경쟁력을 갖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국민들의 식품안전과 건강, 그리고 축산업 발전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2008년 5월 2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정 운 천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김 성 이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민 2008-05-02 19:53:18
광우병을 무슨 복어의 독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하더니
정말 어이없다. 너희들이나 자손대대로 많이 드슈.
안전하다고 하니 마음대로 먹어도 되겠다.
이명박 대통령 말대로 값싸고 맛좋다면 거기다 안전까지 하다디
마음대로 실컷 먹어도 되겠네. 대통령이랑 장관들 부자들끼리
수입해서 먹으면 되겠다. 국민들은 질 나빠도 한우 먹을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