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 연행
상태바
검찰,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 연행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7.0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민주노동당 "정치탄압 중단하라" 강력 반발

▲ 민주노총은 이용식 사무총장이 6일 오전 자택에서 검찰에 강제연행된 것과 관련,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노총에 대한 정치탄압 중단과 이 사무총장의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
ⓒ 민주노총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이 민주노동당 의원들에게 불법으로 후원금을 건넨 혐의로 6일 오전 7시30분께 자택에서 검찰에 긴급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김대호)는 2004년 총선 때 민노당 의원 2~3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건넨 정황을 잡고 이용식 사무총장을 연행해 조사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2004년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이 사무총장은 2004년 총선에서 민주노총이 민주노동당 일부 의원들에게 불법 '쪼개기' 방식으로 후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민주노총이 총선 당시 총선투쟁 특별기금으로 16개 산별노조 조합원 한 사람당 2000원씩 걷어 이 가운데 1000만원씩을 민주노동당 단병호, 천영세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1억2000만원을 모아 2000만원을 민주노총에 분담금으로 내고 5200만원을 권영길 의원에게 전달한 정황을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당시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인에게 후원금을 줄 수 없도록 정치자금법이 바뀌자 민주노총은 조합원들 명의로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에 대한 정치탄압 중단하라"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04년 총선 당시 조합원의 자발적 참여로 정치기금 모금 운동을 벌여 4억1576만3400원을 모았다"고 밝히고 "공개적이고 투명한 노동자들의 정치자금 모금은 가장 권장해야 할 정치후원금"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마치 보수정치인들이 자행하는 뇌물정치자금으로 규정하고 민주노총 사무총장을 강제연행했다"며 "이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에 대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정치탄압이자 기본권인 참정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로 강력한 투쟁으로 화답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도 이날 오후 2시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이용식 사무총장에 대한 강제연행은 연말 대선과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진보정당의 자금줄을 끊고 당에게 불법의 선입견을 들씌우기 위한 보수정치권과 공안기관의 기도가 오늘 이런 식의 공안몰이로 나온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민주노동당은 "분수를 넘는 검찰의 진보정치 탄압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용식 사무총장 즉각 석방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에 대한 정치탄압 중단 ▲노동자 서민의 정치활동 보장 등을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