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농민 자살해도 미국소 홍보나 하고 있으니..."
상태바
손학규 "농민 자살해도 미국소 홍보나 하고 있으니..."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5.06 11: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에 직격탄... "국민 혈세로 미국과 미국 쇠고기 두둔하냐"

▲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농민이 농약을 마시고 잇따라 자살하는 비극을 보면서도 정부는 미국 쇠고기 홍보나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사진=민주당)
손학규 민주당 공동대표는 6일 "농민이 농약을 마시고 잇따라 자살하는 이런 비극을 보면서 미국 쇠고기 홍보나 하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맹비난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우병은 전혀 없었습니다'라는 정부의 아침신문 광고를 거론하며 "과연 이명박 정부가 국민 건강을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하는지 의심을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정부가) 잘못을 인정하려는 자세는 없이 그저 미국을 두둔하고 미국 쇠고기 좋다고 국민 혈세를 가지고 광고 홍보나 하고 있다"며 "이게 결국 국민 불안을 더 키우고 정부에 대한 불신은 더 커져가는 효과밖에 없다고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단순히 일억 마리 소 가운데 세 마리밖에 광우병에 걸린 일이 없다는 얘기를 할 것이 아니라 광우병이 잠복기간이 10년이 넘는 병인 것을 생각할 때 국민 건강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해 "협상은 주고받는 것이 협상인데 받은 것 없이 모든 것을 저쪽에서 요구하는 것 그대로 들어준 것이 무슨 협상이냐"며 "한미정상회담 선물 바치기 위해서 국민건강을 내다판 일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상 책임자가 우리 당에 와서 보고를 하며 사실은 자기는 협상을 더하려고 했다고 솔직하게 실토했다"고 밝혔다.

박영선 최고위원도 "오늘 신문 광고를 보면서 참 못난 정부란 생각을 했다"며 "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선전을 우리 정부가 해줘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우리 정부가 이렇게 대대적인 예산을 들여 한우 축산농가를 위해서 광고를 낸 적이 없는 것으로 기억한다"며 "한미연합정부도 아니고 미국축산협회나 미국 축산농가가 해야할 일을 우리 정부가 예산 들여 해야 하는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상천 공동대표는 "미국에서 광우병에 걸린 소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입 중단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번 협상 결과를 보면, 광우병 소가 발견될 시에도 미국 역학 조사를 하고 그 결과가 나온 뒤 비로소 한국정부가 수입 중단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며 "이것은 협상 자체에 근본적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그러나 "특별법을 말하지만 특별법은 양국의 외교 협상에 대해서 일방당사자가 원천적으로 뒤집는 것이기 때문에 외교관례상 가급적 피해야 한다"며 "그래서 민주당도 최후의 수단으로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잘못된 부분에 대해 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협상 2008-05-06 20:35:54
정부는 우리나라 농민이 죽는것에는 관심없고
미국의 쇠고기가 한국에서 안팔릴까봐 거기에만
온통 신경쓰는 것 같다. 완전히 주객이 뒤바뀐 것이다.
이 정부가 우리나라 정부가 맞긴 맞나.

조중동 2008-05-06 19:30:01
미국 수입쇠고기 아무 문제 없으니 안심하고 사먹어라고 대문짝만하게 광고를 했더라고
도대체 미국산 쇠고기 질 좋다고 수억원 들여서 광고까지 해주는 정부가 한국정부야
미국정부야/ 참 기도 안막히네. 박영선 의원말 마따나 언제 한번 한국 정부가 우리나라
축산농가를 위해서 저렇게 수억원 들여가며 광고해준 적 있었나. 기가 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