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노사 산별교섭 극적 타결
상태바
병원노사 산별교섭 극적 타결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7.07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판 쟁점 일괄타결...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300억원 지원

▲ 산별교섭 타결 직후 홍명옥(왼쪽에서 세번째) 보건의료노조 위원장과 최일용(오른쪽에서 두번째) 한양대 의료원장이 잠정합의서를 교환하며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메디게이트뉴스 장종원
보건의료 산별교섭이 7일 새벽 극적으로 타결됐다. 지난 4월 23일 노사가 상견례를 통해 첫 교섭을 시작한 지 76일 만이다.

보건의료 노사는 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행당동 한양대 동문회관에서 열린 산별중앙교섭에서 12시간 마라톤 협상을 통해 마지막 쟁점이었던 비정규직 문제와 임금, 산별 5대 협약을 일괄타결했다.

노사는 특히 이번 산별교섭에서 이랜드 사태 등 최근 사회 쟁점으로 떠오른 비정규직 문제와 임금을 묶어 타결해 새삼 관심을 끌었다.

임금의 경우 보건의료노조 산하 국립대병원은 총액 기준으로 4%, 사립대병원 5.3%, 민간 중소병원 4.3%를 각각 올리기로 노사가 합의했다.

특히 이 가운데 정규직 임금 인상분의 1.3~1.8%를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차별 시정 등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 개선에 사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략 300억원의 돈이 보건의료노조 산하 병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쓰일 수 있게 됐다.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이번 산별합의로 5500명 이상의 직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와 함께 간접고용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보장 및 복지혜택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병원노사는 또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산별차원에서 '비정규직대책 노사특위'를 구성하여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 대책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산별중앙노사운영협의회' '의료 노사정위원회' 등의 실질적인 가동에도 합의했다.

이로써 초기업적 논의구조를 확보한 보건의료 노사는 앞으로 산별차원의 대화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쪽 간사인 박찬병 삼척의료원장은 "중앙노동위원회의 중재안이 아닌 노사가 자주적으로 협상을 통해 이견을 조율하고 절충해서 자율타결했다는 것이 이번 산별교섭의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산별교섭 타결로 오는 11일부터 예고했던 간부파업은 유보한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