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독도문제 남북 공동대처 주장
상태바
김민석, 독도문제 남북 공동대처 주장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5.1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최고위회의서 밝혀... 이명박 대통령 독도 방문도 주문

▲ 민주당 김민석(가운데)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정부가 중학교 교과서 해설집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명기하기로 한 것에 대해 남북이 공동 대응할 것을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 데일리중앙 이성훈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정치적 도발에 대해 남북이 공동대처해 민족의 이익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문부성 교과서에서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표기하겠다는 방침이 나온 것은 그동안 있었던 일본 극우인사의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일본 정부 차원의 책임이고 잘못"이라며 한국 정부의 적극 대응을 주문했다.

그는 "이번 일은 일본 자국 국민과 국제사회를 겨냥한 정치적 도발로 정치적 성격이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지혜롭게 그러나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적절한 시기에 독도를 한 번 방문할 것을 권유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일본과 중국의 정상회담 이후에 일본과 중국이 신밀월시대를 맞이하고 쟁점이 되고 있던 가스전의 공동개발 등 이익을 절충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에 대한 정치적 도발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한반도에서 대한민국의 외교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6자회담도 있고, 향후에 영해, 영토 등 다양한 분쟁들의 사유가 예상되고 있는데 이번 독도문제를 포함해서 앞으로 남북이 공동으로 민족적 이익을 갖고 대처해야 할 일들이 많을 것"이라며 국제적 분쟁에서의 남북 공동대응을 강조했다.

신낙균 최고위원은 "한일 정상회담 때 이미 이 문제가 고시됐던 것을 슬쩍 빼놨다가 회담이 끝난 뒤에 다시 해설집에 넣겠다는 것은 아주 치졸한 속임수"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과거는 과거대로 맡겨두고 미래를 향해 나가자는 정치 면모를 보인데 대해 돌아온 것은 일본의 치졸한 속임수였다"고 비판했다.

신 최고위원은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서 엄중 항의하고 만일 사태가 현실화된다면 주일 한국대사의 소환도 검토해야 한다"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