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후보, 보복의 정치 중단 촉구
상태바
정동영 전 후보, 보복의 정치 중단 촉구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8.05.2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고소고발사건 입장 발표... "모든 책임은 후보인 저에게 있다"

▲ 지난해 12월 18일 부인과 함께 서울 금호동 금남시장을 찾아 막판 총력유세를 펼치고 있는 당시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통령 후보. (데일리중앙 자료사진)
정동영 전 대통합신당(현 민주당) 대선 후보는 21일 BBK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전날 정봉주 의원에 대해 징역형을 구형한 데 대해 "국회의원의 표현의 자유에 재갈을 물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전 후보는 "20일 정봉주 의원의 1심 구형공판을 참관했는데, 검찰의 구형에 충격을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검찰은 이날 정 의원에 대해 징역 2년형을 구형했다.

정 전 후보는 "지금 진행되는 수사와 재판은 정치의 기본에 어긋나는 처사"라며 "이것은 선거에 이긴 승자가 경쟁 상대 쪽을 처벌하려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건은 한나라당의 경선 과정에서 먼저 단초가 불거진 것이며, 나라의 최고 지도자를 뽑는 대선 후보 검증은 선진 외국에서도 철저하게 진행된다"며 "그러한 검증이 사법처리로 이어졌다는 얘기는 외국에서도, 우리의 과거 정치사에서도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여권은 전대미문의 사법절차를 밟고 있다"며 "후보 검증 활동을 처벌한다면 앞으로 대선 후보에 대한 검증은 위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검찰의 사법처리 대상은 1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정봉주, 서혜석, 박영선, 김종률, 김현미 의원과 당직자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 및 소환, 수사,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것.

정 전 후보는 "이 분들은 당과 국민을 대표해 대선 후보 검증에 참여한 것 뿐"이라며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지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있지 않다. 법적 책임을 묻겠다면 후보인 저에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복의 정치가 아니라면, 우리 정치가 한 시대를 매듭짓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통합과 포용의 정치를 보여 달라"고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촉구했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