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노조, 보수 교육단체 대표 검찰에 고발
상태바
교수노조, 보수 교육단체 대표 검찰에 고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8.05.2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사실 유포" 손배소도 청구... <월간조선> 6월호 배포금지 가처분신청

▲ 김한성(왼쪽) 교수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수노조 등으로 구성된 '임시이사파견대학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 등 5개 보수 단체 대표와 <월간조선> 대표를 명예훼손죄로 검찰에 고발하고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내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우익 단체와 월간조선은 비리사학을 옹호하기 위해 공공연히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을 비롯한 5개 보수 단체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부 정치인과 특정 이념성향의 시민운동가들이 사학을 접수하고 있다"며 임시이사 파견 대학들이 마치 큰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을 <월간조선>은 6월호에서 사실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지도 않고 이 단체들의 일방적 주장을 담은 기자회견문을 '단독 입수했다'고 주장하면서 그대로 요약 전재했다는 것.

대책위는 이에 손배소 청구와 별도로 "대학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고 있는 기사를 널리 퍼뜨릴 우려 때문에 법원에 월간조선 2008년 6월호 배포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도 제소할 것"라고 말했다.

보수 단체들이 기자회견에서 거론한 세종대, 상지대, 대구대 등 7개 대학은 지난해 재개정된 사립학교법에 의해 올해 6월 말까지 임시이사들의 임기가 끝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이사 파견 사유가 해소된 일부 대학에 대해서는 정이사 선임을, 그렇지 않은 대학에 대해서는 임시이사를 다시 파견해야 하는 상황.

대책위는 이와 관련해 "일부 단체들이 비리 사학들과 손잡고 허위사실들을 공포하고, 이에 월간조선이 동참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며 "마치 임시이사 파견 대학들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처럼 허위 사실을 퍼뜨려 비리로 물러난 구재단이 복귀할 수 있는 길을 터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비리사학 옹호 중단과 허위사실 공표 즉각 사과(보수단체) ▲사과문 및 정정기사 게재(월간조선) ▲복귀 음모 중단하고 대국민 사죄(옛 사학재단) ▲임시이사 파견학교 정상화 방안 제시(사학분쟁조정위) 등을 요구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