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 쇠고기 고시 강행... 시청앞 대규모 촛불집회
상태바
정부, 미 쇠고기 고시 강행... 시청앞 대규모 촛불집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5.29 10: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후 4시 정운천 장관 기자회견... 시민단체·야당 "대국민 전쟁선포" 강력 반발

소 공장 분뇨와 오물더미 위에서 항생제와 성장호르몬을 맞으며 사육되고 있는 미국 소. 사료비용을 줄이고 살을 찌우기 위해 운동을 제한하고 있는 이곳은 농장이 아니라 '소 공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정부가 29일 오후 4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개정안을 담은 고시를 강행하기로 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8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언론 발표 즉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규탄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비공개 당정회의를 갖고 새 수입 위생조건 장관 고시 의뢰를 오후 4시에 발표하기로 했다고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이 언론에 전했다.

고시 의뢰 발표는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고시 의뢰 사실을 발표하면서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한 안전 대책 및 국내 축산업 지원 대책 등도 함께 밝힐 것으로 보인다.

농림식품부장관이 행정안전부에 고시를 의뢰하면 통상적으로 2,3일 뒤 관보에 게재되기 때문에 다음주 초에 실제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이후 중단됐던 미국산 쇠고기 검역이 8개월 만에 재개된다.

한나라당은 회의에서 쇠고기 검역주권, 광우병 발병시 수입중단, 30개월령 쇠고기 수입 문제 등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한 '3대 쟁점'에 대한 정부 대책 등을 집중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 정운천 농림부 장관.
이날 당정회의에는 한나라당 이한구 정책위의장, 임태희 새 정책위의장, 조윤선 대변인, 정운천 장관,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박재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 장관은 28일 오후 민주당 최인기 정책위의장을 방문해 "미국 현지 점검단이 점검한 결과 미국의 도축장은 아주 양호한 상태"라며 "특정위험물질(SRM)이나 검역주권 등의 문제를 고시 내용에 가능한 담아 국민이 최대한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보고해 사실상 고시 강행을 예고했다.

한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장관고시가 언론을 통해 발표되면 그 즉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범국민촛불문화제를 열겠다"고 밝혀 경찰과의 대규모 충돌이 우려된다. 대책회의는 고시 강행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책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등 야당들도 일제히 "장관고시는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장외투쟁을 예고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서 쇠고기 정국이 한층 격화될 전망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루미 2008-05-29 14:56:07
정부가 국민을 완전 무시하고 버리는데 국민이라고 그냥 당하고만 있을 수 없지.
국민이 정부를 버리면 되는거다. 그러면 둘 다 셈셈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더이상 국민에게 뭐라고도 하지 말고 대국민 담화같은 것도 발표하지 마라. 국민 혈세로 나가는 월급도 중단해야 한다. 장관도 보좌관들도 모두 중단시켜라.

369 2008-05-29 14:05:14
어차피 이 쇠고기 정국을 돌파하려면
총대를 멜 희생타가 필요한데 정운천 장관이
그 소임을 맡기로 한 것으로 생각된다.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명박 정부가 죽기 살기로 저렇게 나오는데는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다. 말못할 무엇이 있지 않고서야 저렇게
무모하게 나오지는 않을 테니까. 대통령은 중국 방문 중인데,.

촛불양심 2008-05-29 13:14:06
그 뒷감당을 어떻게 할라고 저러나.
무식하면 용감하다더니 참 대책없네.
국민과 진짜로 전행을 하겠다는 건가.
일본 왕과 후진타오 중국 주석에게는
깍듯하게 고개를 숙이며 예를 갖추더니
우리 국민에게는 왜 이리 막 대하는건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