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사회연대·통합진보당, 일본정부 및 새누리당 강력 규탄
상태바
새사회연대·통합진보당, 일본정부 및 새누리당 강력 규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2.04.0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사회연대와 통합진보당 등 야권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다시 부활한 일본 정부를 맹비난했다. 또 일본 정부의 주장에 편승해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언급한 새누리당 하태경 국회의원 후보에 대해서도 강력 비판했다.

일본 정부가 6일 독도가 자기네 딸이라 주장하는 외교 청서를 발표했다.

새사회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어 "(일본 정부의 이러한 행위는) 지난 3월 27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에 이어 독도 문제를 분쟁화하려는 또다른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신수경 새사회연대 대표는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하는 않는 것은 식민지 강점의 완전한 종식을 부인하는 것이다. 나아가 독도 영유권을 국가기록과 교과서 등에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자국의 경제사회적 위기를 외부로 돌리고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위험한 징조"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통합진보당도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침략야욕을 노골적으로 공식화한 것으로 명백한 도발"이라고 일본 정부의 외교 청서 발표를 비난했다.

우위영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일제시대의 야만적인 침략근성을 못 버리고 외교적 도의마저 내팽개친 일본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이명박 정부하에서 일본 정부가 독도강탈 야욕을 유독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이유는 전적으로 이명박-새누리당 정권의 '조용한 대일외교'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민족에 막말을 한 새누리당 하태경 후보(부산 해운대·기장을)에 대해서도 성토가 이어졌다.

새사회연대는 "새누리당은 '독도가 국제분쟁지역'이라고 주장하고 식민지를 근대화론으로 옹호하고 친일행위를 미화해 온 하태경씨를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하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며 "이는 일본군 강제 성노예 피해자들과 강제동원 피해 국민들에 눈감겠다는 것이며 국민을 모욕하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통합진보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번 총선에서 독도가 국제적으로 공인된 분쟁지역이라 주장한 하태경 후보를 부산 해운대기장을에 버젓이 출마시킨 것은 새누리당이 독도문제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 대변인은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국민들게 행동으로 답해야 한다"면서 "독도수호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하태경 후보를 즉각 사퇴시켜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제피해자공제조합 등 일제강점기 피해 할머니들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위원장은 뼛속까지 친일인 하태경 후보를 즉각 사퇴시키고, 우리 유족에게 엎드려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피해 할머니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하태경 후보 낙선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