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여론 수렴 뒤 민심수습안 내놓겠다"
상태바
이 대통령 "여론 수렴 뒤 민심수습안 내놓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6.02 11: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 대폭 개각 등 건의... 친박 복당, 최고위에서 결론날 듯

▲ 이명박 대통령과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연일 계속되고 있는 반정부 시위 사태와 관련해 긴급회동을 갖고 민심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최근 격화되고 있는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당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계 원로 등을 두루 만나서 폭넓게 여론을 들은 뒤 민심 수습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긴급 회동을 갖고 "민심 수습을 위해 각계 원로 등 국민의 의견을 귀를 열고 수렴해 달라"는 강 대표의 건의에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표는 "각계 원로들의 의견을 귀를 열고 듣고 수렴해 주었으면 좋겠다"며 "특히 당의 입장에서 보면 일부 정치적인 착오 등이 있었던 만큼 차제에 민심 일신 차원에서 개각 등 민심수습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적 쇄신을 포함한 국정 쇄신 방안은 6.4 재보선 이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강 대표는 이와 함께 "청와대에 정치 상황을 예측 분석하고 여야정 간의 소통과 조율을 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강 대표는 또 거리 촛불시위에 대해 "폭력 불법시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또 원칙에 입각한 대응이 필요하지만 촛불문화제 등 평화적인 의사 표현에 대해서는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좋은 생각"이라며 "한미 FTA 비준동의안의 처리와 고유가 대책 등 이른바 민생 대책을 논의하고 처리하기 위해 개원 협상을 빨리 마무리해서 원 구성을 하도록 힘써 달라"고 18대 국회 개원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에서는 당내 최대 현안인 탈당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강 대표는 "당의 화합을 위해 한나라당의 입당 또는 복당을 원하는 국회의원들에게 문호를 최대한 개방한다는 원칙 아래 우선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공천에서 낙천해 탈당한 뒤 18대 총선에서 당선한 사람들은 당원 당규 상 결격사유가 없는 한 곧바로 복당 조치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구체적인 절차와 관련해 "한나라당 입당이나 복당을 원하는 의원들(친박 또는 순수 무소속 의원)은 당원 당규에 따라 해당행위의 정도, 도덕성 등을 심사해 가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당규에 따라 이번주 안으로 중앙당에 당원자격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복당 문제를 처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며 "구체적인 방향과 절차는 당에서 알아서 진행하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친박 복당 문제와 관련해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결론을 내려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 미운사람 2008-06-02 21:29:37
환율도 장난치더니 결국 물가만 올려놓았군.
수출 늘릴려고 고환율 정책을 썾냐?
결국 서민들 호주머니 틀어 대기업 수출업체 아가리에 쓸어넣어주겠다는 것이
mb정책이냐? 그런 대갈빡으로 하하하... 저 머리로 앞으로 무슨 짓을 할지 겁난다.
요즘 천둥번개에 벼락도 많이 떨어진다던데 하늘은 뭐하나 임자를 못찾았나.?

김금철 2008-06-02 21:26:15
경제 살리라고 뽑아놓았더니 엉뚱한 짓만 하다가
세월 다 보내냐? 그러고도 월급 받냐? 또 그돈 땅투기에 사용했겠네.
집안에 복부인이 떡하니 앉아 있으니 재산 불리는데는 도사겠제.
머리는 없어도 잔대갈빡 굴리는데는 세계 챔피언감이라고 하더만.

자오선 2008-06-02 15:12:23
그나물에 그밥이지. 거기서 무슨 얘기가 나온다고.
민심이 어디 있는줄도 모르냐? 민심의 향방을 모르고서
무슨 민심을 수렴하고 대책을 내놓는다는거야.

명바기 2008-06-02 14:38:45
그럼 지금까지는 뭐하고 있었남?
국민의 소리는 듣지 않고 부시 형님, 일본 왕 폐하 목소리만 듣고 있었다는 건가.
그냥 자격 없는 사람이 계속 자리에 앉아서 국민 고통스럽게 하지말고
미국이나 일본으로 가라. 더이상 국민과 민족 자좀심을 깔아뭉개지 말고 그냥 가버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