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뉴타운·재개발 수습 본격 착수
상태바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수습 본격 착수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2.05.14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밝힌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과 관련해 주민들에게 사업의 추정분담금 등 정보제공을 위한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시는 지난 1월 30일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을 발표하고, 그 동안 조례 개정(안) 입법예고(4월 19일), 실태조사 가이드라인 작성 및 전문가 자문, 실태조사 대상구역 결정을 위한 자치구와의 협의 등 사전준비를 진행해 왔다.

이와 병행해 지난 2월 21일 '주거재생지원센터'를 설치, 78명의 민간 전문가(갈등조정관)를 뉴타운·정비사업 현장에 파견해 사업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갈등 조정 및 대안 제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265개 구역 실태조사를 통해 해당구역의 사업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인 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등 객관적인 정보를 주민들에게 제공한 후 주민의견을 들어 사업 추진여부를 조기에 결정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상은 정비예정구역 159곳과 정비구역 106곳이다. 이는 당초 시가 실태조사 대상으로 밝힌 610곳 중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아 당장 조사할 수 있는 구역이다.

추진위원회나 조합이 이미 구성된 305곳은 지난 2월 1일 개정된 도정법에 따라 토지 등 소유자의 10% 이
상 동의를 받아야만 실태조사를 추진할 수 있다. 때문에 추후 주민요청에 따라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나머지는 우선해제대상, 대안사업 추진, 구역합병 등의 이유로 실태조사 대상에서 제외된 곳이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추진여부를 주민들이 스스로 결정하기 위한 첫 단계인 실태조사가 본격화됐다"며 "주민들이 구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합리적 판단으로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되므로 주민갈등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