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촛불시위는 저항권행사하려는 국민항쟁"
상태바
천정배 "촛불시위는 저항권행사하려는 국민항쟁"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6.09 10:0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비상사태에 대한 실질 해법 내놓아야... "재협상 없이는 백약이 무효"

▲ 천정배 민주당 의원.
민주당 천정배 의원은 9일 최근 촛불시위 현장에서 나오고 있는 정권 퇴진 주장과 관련해 "국민 스스로 정권을 바꾸겠다는 국민저항권 행사 시도"라고 말했다. 또 현 촛불 정국에 대해서는 "국민항쟁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천 의원은 이날 <한국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에 나와 이같이 밝히고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상황이 이렇게 정말 비상한 사태로 흘러가는 것에 대해서 국민의 뜻을 제대로 읽고 제대로 된 해법을 내 놓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정권퇴진, 곤혹스럽지만 현실적으로 국민의 요구" 

천 의원은 "(정권 퇴진 주장이) 야당으로서는 매우 곤혹스럽지만 현실적으로 국민들의 요구라는 것도 사실"이라며 "국민의 이러한 요구를 대통령과 정부가 정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격화되고 있는 촛불시위에 대해 "국민항쟁 수준"이라며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서는 국민들이 아무리 의사를 표시해도 재협상이라고 하는 원칙적인 해결책이 안 나오고 있으니까 국민 스스로 나서서 정권을 바꾸어야 되겠다는 국민저항권 행사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명박 정부의 인적쇄신 범위를 묻는 질문에는 "우선 쇠고기 협상을 잘못한 책임자들, 농림부장관이라든가 그 밖에 협상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라인을 확실히 바꿔야 한다"며 "촛불시위를 폭력 진압한 경찰청장에게도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폭적인 물갈이 있어야... 농림장관, 경찰청장 등등

천 의원은 이어 "더 나아가 내각 총사퇴와 청와대 참모 일괄 퇴진 등 대폭적인 물갈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쇠고기 문제에 대한 재협상이라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는 백약이 무효"라며 '선 재협상, 후 인적쇄신' 입장를 주장했다.

국회 등원과 관련해서는 "한나라당이 절대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국회의 논의라는 것은 정부여당이 취하고 있는 미봉책이 채택될 가능성이 100%"라며 "따라서 가축전염병예방법을 고쳐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확실한 입법조치 약속을 받아낸 뒤 국회에 들어가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7.6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천 의원은 "민주당이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 수 있는 정당인지와 여러가지 정체성에 대해 국민들은 아직 확신을 못 주고 있다"며 "7월 6일 치러지는 전당대회는 사실상 민주당의 창당대회가 돼야 된다"고 주장했다.

여론 감수성과 민심의 감수성 높여야 민주당 산다

그는 민주당의 위기 탈출 방안과 관련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고 국민과 함께 간다는 정당의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며 "그래서 확실히 상향식 민주주의, 당 내에서도 아래로부터 그 뜻이 위로 올라가는 그런 민주주의가 실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국민의 뜻을 100% 받아들이는 정당으로 탈바꿈을 해야 하며 여론과 민심의 감수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기영차 2008-06-09 16:37:35
100만명. 한번 본대를 보이면 구중궁궐 청와대 나으리도 어쩌지 못하겠지.
골이 빈 아메바가 아닌 다음에도 무슨 반응이 있지 않을까.
천정배 의원도 내일 6.10 100만 촛불문화제 때 일장 연설 한번 하시지.

김만철 2008-06-09 14:47:14
역시 목포의 천재 천정배 의원의 판단과 지적이 예리하십니다.
앞으로 당권에 도전해 민주당 대표로서 야당을 잘 이끌어주시길 바랍니다.
민생 우선 여론과 민심의 감수성을 높이는 정당 기대합니다.

김만철 2008-06-09 14:43:47
내일 100만 촛불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보여줘야 정신을 차릴 것 같다.
100만명이 이명박 퇴진을 외치면 그 정권 그냥 넘어가는 것 아닌가.
이런데도 한가하게 국제전화질이나 해대면서 대국민 전화사기극을 벌이고 있으니....
정말로 한심하다.

해오름 2008-06-09 14:39:27
정말 전국적으로 민란이 일어난 거 같아.
상황이 이렇게 엄중한데도 정부는 전혀 그걸 비상시국으로 못느끼는데 문제가 있다.
이 참에 다 바꿔야 한다. 가능하면 대통령도 갈아 치워야 한다. 그러나 대통령 탄핵은
신중해야 한다. 국민 손으로 뽑은 대통령은 다소 하자가 있다 하여 넉달 도 안 돼
내치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