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협상하고 총리·실장 다 바꿔" - "국민정서 고려"
상태바
"재협상하고 총리·실장 다 바꿔" - "국민정서 고려"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06.15 21: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이회창 회동... 이 대통령 "화물연대 파업, 노사정 조금씩 고통 분담해야"

▲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와 오찬회동에 앞서 청와대 상춘재로 향하는 녹지원 입구에 나와 이 총재를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시국이 어수선한 가운데 보수와 보수가 만났다. 이명박 대통령과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가 15일 청와대에서 단독 회동을 갖고 시국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점심을 곁들인 이날 오찬회동에서 두 사람은 쇠고기 파동과 국정 쇄신, 화물연대 파업 등 폭넓은 주제를 놓고 의견을 나눴다고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이 전했다. 식사 뒤 오후 1시부터부터는 배석자 없이 1시간30분 동안 두 사람이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재는 최대 쟁점인 쇠고기 문제에 대해 "쇠고기 파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협상밖에 없다"며 "그러나 전면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협정문 5조의 검역주권 포기 내용, 30개월 넘는 쇠고기 수입,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실질적인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총재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출입 자율 규제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으며 국민 설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 수출업자들의 자율 규제를 강제할 수 있는 법적수단도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쇠고기 문제를 원내에서 다뤄야 한다는 것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국회 등원 입장을 거듭 밝히고 "국회에서 앞으로 이 부분을 국민을 위해서 풀어가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현재 재협상에 준하는 추가협상을 하고 있고, 30개월 이상 쇠고기는 어떠한 경우에도 들어오지 못한다는 정부 방침이 확고하다"며 "추가협상의 결과가 나오면 국민께 직접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이어 "쇠고기 문제를 너무 주장하다가 자동차 등 다른 부분에서 오히려 (미국에) 발목을 잡히는 더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쇠고기 문제에 관한 국민의 정서를 수용해 가면서 식품 안전에 중점을 두고 해결해 가겠다"고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과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가 15일 오찬회동에 앞서 청와대 경내 상춘재 오솔길을 걸으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총재는 또 인적 쇄신과 관련해 "총리나 대통령실장 등을 이번에 모두 바꿈으로써 지난 100일과는 다른 정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고소영' '강부자' 같은 그런 이야기가 쑥 들어가게 하는 참신한 쇄신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총재는 특히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박근혜 총리설' '강재섭 역할론'을 염두에 둔 듯 "총리는 정파나 세력을 대표하기 보다 모든 국민을 아우르는 차원의 기용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국민의 정서를 충분히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총재는 이날 회동에서 비정규직, 청년 실업자, 조기 퇴직에 내몰린 30~40대 직장인 등 사회 양극화로 소외되거나 약자가 된 사람들에게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화와 개방화는 계속돼야 하지만 무조건 앞만 보고 달려나가면서 나를 따르라고 하는 식으로는 안 된다. 사회 양극화와 사회 통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정부가 서민의 고통을 돌보지 않고 대기업 편에 선다고 국민이 생각한다면 보수는 정말 설 땅이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화물연대 파업 관련해 "화물 운송업자들의 이익 추구보다는 생존의 차원에서 한 것이니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총재는 또 "FTA 문제는 쇠고기 문제의 해결이 전제가 돼야 한다"며 축산농가 등 피해계층에 대한 특별 대책을 주문했고, 물가 정책과 관련해선 "서민 고통을 덜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펴 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0년 간 양극화가 심화됐고, 이제 보수가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 재정이 허락하는 대로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며 "대기업은 규제를 풀어주면 스스로 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 육성에 더욱 중점을 두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화물연대 파업 문제는 화주와 운송업자, 정부, 모두 조금씩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며 "앞으로 화주 측도 이 문제를 푸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 1일과 3일 이 총재의 대통령 면담 요청이 청와대의 난색으로 무산된 뒤 13일 이 대통령이 박재완 청와대 정무수석을 자유선진당으로 보내 이 총재에게 회동을 역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나안 2008-06-16 02:14:10
한 집안에 잇어야 될 사람들이
저렇게 갈라서 회담이나 뭐니 하면서 국민의 눈을 현혹시키며
쇼를 다 하고 잇으니 참 정말 정치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야.
청와대가사 밥 먹으면 맛이 좋나보이.

원조보수당 2008-06-16 02:19:31
창이 원조보수니까.
요즘 하는 거 보면 이회창당이 합리적인 것인 같기도 하고
민심을 살피는 거 보면 한나라당과는 다르다는 생각도 들고
아무튼 보수는 보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