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도전장" - "진정성 느껴지는 회견"
상태바
"대국민 도전장" - "진정성 느껴지는 회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6.19 16: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이 대통령 특별회견 엇갈린 평가... 선진당 "땜질식 개각으론 안돼"

▲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대국민 담화 형식의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쇠고기 사태와 관련해 국민께 고개 숙여 사과하고 정국 안정을 위해 이해를 구했다.
ⓒ 데일리중앙
19일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형식을 빈 특별기자회견을 놓고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민주당 등 야당들은 "내용도 부실하고 시기도 부적절한, 국민에 대한 도전장"이라고 혹평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그간의 잘못을 시인하고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진정이 느껴지는 회견"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특별기자회견은 내용도 부실했고, 시점도 부적절했다. 쇠고기협상 타결을 전제로 담화로 준비했다가 특별기자회견으로 급히 바꾸는 등 미숙한 국정운영이 또다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쇠고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가 없다. 대통령은 30개월령 이상 쇠고기 수입은 없을 것이라고 했으나, 실효성 있는 방안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미국 정부의 보증을 믿어야 한다는 대통령의 답변도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민심과 함께 하지 않은 그 어떤 정책도 성공할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대운하뿐만 아니라 공기업 민영화, 교육 자율화, 방송언론 장악 등 국민이 반대하는 모든 정책들을 즉각 포기하고 백지화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대변인은 "대통령의 특별회견이 국면 호도용이어선 안 된다"며 "쇠고기 문제는 본질적 책임을 전가하거나 눈 가리고 아웅식의 미봉책으로 결코 국민적 저항을 누그러뜨릴 수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민심에 부합하는 최종 협상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인적 쇄신과 관련해 "총리를 제외한 장관 몇 사람을 바꾸는 땜질식 개각이나 국면 호도용이 아니라 상처난 민심을 어루만지고 국민 대통합을 일궈나갈 수 있는 명실상부한 '이명박 정부의 새출발'로 자리매김 될 수 있는 과감한 인적쇄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쇠고기 재협상과 국정기조 대전환을 염원했던 국민과의 대결을 피하지 않겠다는 도전장"이라며 "아무런 내용도 없고 아무런 반성도 없다.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할 판에 국민을 상대로 항쟁을 선언했다"고 맹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은 소위 '30개월 프레임'을 던지는 대국민 속임수로서 쇠고기 정국을 돌파하고자 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쇠고기 문제의 핵심 프레임은 30개월령 이하 쇠고기 수입과 특정위험물질(SRM)의 완벽한 제거, 검역주권 등 최소 3가지 조건을 명문화하는 재협상"이라고 강조했다.

또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쇠고기 문제에 대해 이 대통령은 말로 만의 대책을 여전히 되뇌고 있다"며 "특히 한반도대운하 반대와 같이 국민의사가 명백히 드러난 사안에 대해서도 정부조직을 원위치시키는 등의 중단노력은 전혀 없이 애매모호한 입장으로 국민불신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정국 안정과 쇄신을 위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대통령의 특별기자회견을 높이 평가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그간의 잘못을 시인하고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진정이 느껴지는 회견이었다"며 "국민의 뜻을 존중하고 국민과 소통하며 민생과 국익을 우선하는 이명박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공약 추진에 국민 여론을 존중하겠다는 부분도 높이 평가한다. 국민과 함께 경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굳은 각오도 희망적"이라며 "국민의 지적이 많았던 인사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쇄신 의지에도 국민적 공감과 기대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이어 "앞으로 이어질 쇠고기 후속 대책, 청와대 내각 인선을 거치며 민심이 수습되고, 명실상부한 새정부로 새출발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민주당 등 야당은 국민이 안심하고 기댈 수 있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초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야당의 국회 등원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변사용 2008-06-19 18:58:30
웃기지도 않는 한나라당이네.
대통령이 시도때도 없이 고개를 너무 자주 숙이는 것도 문제지만
저런 액션을 두고 진정성이 느껴진다니, 아무리 집권 여당이라지만
공당의 대변인의 논평으로는 부적절하다. 여당의 대변인이 청와대의
대변인이랑 구별되지 않으면 안되지. 조윤선은 한나라당 대변인인가 청와대 대변인인가?

크윽 2008-06-20 00:27:54
앞날이 걱정된다.
임기 내내 저럴 것 같은데.
준비안된 대통령의 행보가 얼마가 국가적 재앙을 가져오는지는
이번 쇠고기 사태에서 여실히 드러났다고 본다.
역대 어느 대통령이 이런 일이 있었나. 불과 취임 110여일 만에
물러나라는 촛불시위가 50일째 이어졌다면 큰 문제 아닌가.
국민이 문젠가, 아니면 대통령이 문젠가. 둘 중 하나는 문제가 있는거 아니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