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돌려막기 인사? 이동관 반드시 교체하라"
상태바
"결국 돌려막기 인사? 이동관 반드시 교체하라"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06.20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과감한 인적 쇄신 촉구...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교체 0순위

▲ 농지취득 과정에서의 부동산 투기 및 기사 외압 의혹 등으로 야당으로부터 끊임없이 사퇴 압력을 받아 온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데일리중앙 자료사진)
민주당 등 야당들은 20일 이명박 대통령의 청와대 개편과 관련해 "결국 측근 인사들을 중심으로 돌려 막기 인사로 끝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야당들은 이동관 대변인은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현재 나오고 있는 청와대 인사안을 보면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청와대가 'MB 북악산 캠프'인가, 신선함이 전혀 없는 그 밥에 그 나물들이다. 수석 전원교체라는 수사 뒤에 숨은 이동관 대변인 유임설에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차 대변인은 이 대변인에 대해 "정권 실패에 일당백의 기여를 한 사람으로 국민과의 소통 실패 책임은 물론 언론통제와 도덕성 등 어느 하나 봐 줄 수가 없는 교체 0순위"라고 지적하고 "고름을 빼면 새 살이 돋아나야 할텐데 안으로 더 곪아가지는 않을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 대변인은 농지취득 과정에서 명백한 위법행위를 저질렀을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해 끊임없이 거짓말을 하고 언론사에 압력을 가하는 등 벌써 오래 전에 경질됐어야 할 인물"이라며 "그가 유임된다면 국민은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변인은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다'고 한 어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가 진정성을 갖기 위해서라도 이 대변인은 반드시 경질돼야 한다"며 "대통령의 입이 거짓말로 일관하는 범법자라면 앞으로 국민은 대통령의 말을 결코 곧이듣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도 "진정한 국정쇄신이라면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반드시 교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동관 대변인은 허위 농업경영계획서를 제출하고 거짓 해명을 했던 것은 물론 친분을 이용해 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기사 로비까지 했던 인물"이라며 "이런 사람이 계속해서 대통령의 입이 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류우익 대통령실장을 포함해 청와대 수석 전원 교체를 내용으로 하는 국정쇄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동관 대변인은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