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고 걷어차고 밟고..." 경찰, 안민석 의원 집단 폭행(?)
상태바
"조르고 걷어차고 밟고..." 경찰, 안민석 의원 집단 폭행(?)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6.27 17: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경찰청장 파면 및 대통령 사과 요구... 경찰 "안 의원이 오히려 주먹 휘둘렀다"

▲ 27일 새벽 서울 세종로 거리에서 경찰과 시위대 간의 물리적 충돌을 막기 위한, 이른바 시민보호활동을 펼치던 민주당 안민석(가운데) 의원을 경찰이 뒤에서 목덜미를 붙잡아 끌어내고 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27일 새벽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 현장에서 경찰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하는 일이 벌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새벽 1시께 서울 세종로 <동아일보> 본사 앞 대로에서 강기정, 이종걸 의원 등 7명의 의원과 함께 시위대에 대한 과잉 진압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경찰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 따르면, 수십명의 경찰에 둘러싸여 생명에 위협을 느낀 안 의원은 자신이 국회의원 신분임을 여러차례 밝혔지만 경찰은 "국회의원이면 다냐"는 막말과 함께 집단으로 폭행했다. 경찰은 포위된 안 의원을 뒤에서 목을 졸라 넘어뜨린 뒤 발로 걷어차고 밟고 끌고다니며 욕설을 퍼부었다.

박병석, 조배숙, 김재윤 의원 등 민주당 의원 11명은 이날 오후 총리실로 한승수 국무총리를 항의 방문하고 ▲경찰의 과잉 폭력진압 즉각 중단 ▲폭력사태에 대한 진상조사 및 직접 가담자 엄중 처벌 ▲경찰청장 즉각 파면 및 대통령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했다.

김재윤 의원은 "안 의원이 현장 지휘관을 주먹으로 가격했다고 경찰은 주장하지만 안 의원이 경찰관들에게 목이 졸린 채 내동댕이 쳐지는 과정에서 이를 뿌리치다가 팔이 일부 경찰관에 맞은 것"이라며 "안 의원 외에 강기정 의원에게도 경찰관이 소화기를 분사했다"고 말했다.

▲ 안민석 의원 경찰 폭행 관련한 민주당 진상조사위원회 조배숙(오른쪽) 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조배숙 의원은 "경찰에 의해 땅바닥에 패대기쳐진 안 의원은 당시 패닉상태였다. 완전히 얼이 빠진 상태였을 것"이라고 처참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안 의원은 현재 정밀 검진을 위해 입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원혜영 원내대표는 안 의원에 대한 경찰의 집단 폭행에 항의하여 이날 오후부터 국회에서 무기한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원 원내대표는 어청수 경찰청장 즉각 파면과 이명박 대통령 대국민 사과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안 의원이 오히려 현장 지휘관(기동대장)의 얼굴을 주먹으로 공격했다고 반박하며 이번 사건을 진실공방으로 몰고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안 의원이 시위 진압부대 지휘관을 폭행했다고 주장하며 구체적인 폭행 장면이 담긴 동영상 등 채증자료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현장에 있던 기동대원 등을 상대로 자체 조사를 벌인 결과, 안 의원이 현장 지휘관과 전경 등 3명을 주먹으로 때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안 의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는 경찰관 3명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모 의원이 기동대장을 폭행해서 턱이 나갔다고 한다"며 "이런 일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5공 2008-06-28 17:45:51
이명박 대통령은 연희동으로 전두환을 찾아가 그때 그 비법을 좀 배우고 싶을 것이다.
그때는 몇 명 죽여도 끽소리 못했는데 지금은 왜 이럴까 싶지 않겟나.
전두환에게 형님하면서 한 수 가르쳐 달라고 무릎이라도 꿇고 싶을 것이다.
2mb 머리로는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보다는 경찰력을 동원한 폭압으로
국민을 짓밟는게 훨씬 손쉽다고 생각할테니까. 칼라TV가 보인다.

김송자씨 2008-06-28 17:41:59
국회의원 하나 조지는거야 뭐가 대수람?
목 조르고 발로 걷어차고 밟고 하는거야 기본이자.
촛불이 성나 있으니 경찰 방패도 당연히 독이 올라 있겠지.
그러나 한사람 반쯤 죽이는거야 아무일도 아니지.
저들은 아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