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위, 또 파행... "박근혜 방탄 국감"- "파행 사과하라"
상태바
문방위, 또 파행... "박근혜 방탄 국감"- "파행 사과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2.10.1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나흘째 정쟁으로 국정감사 얼룩... '정수장학회'가 국감 파행 뇌관

▲ 정수장학회 증인 채택 문제로 국회 문방위 국감이 나흘째 공전되면서 국정감사 일정이 정쟁으로 얼룩지고 있다. 16일 국감 파행으로 문방위 회의실이 텅 비어 있다.
ⓒ 데일리중앙
국회 문방위 국정감사가 정수장학회 문제로 나흘째 파행되고 있다.

지난 11일(목)부터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 MBC 김재철 사장 등의 증인 채택 문제로 국감이 중단된 뒤 나흘 연속 여야의 공방만 오가고 있다.

여야 문방위원들은 전날에 이어 16일에도 국회 정론관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상대방에게 파행 책임을 떠넘기며 헐뜯기 경쟁을 벌였다.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이 이날 문방위 회의실에 자리를 잡고 국감이 진행되기를 기다렸지만 한선교 문방위원장은 국감 파행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이 "국정감사를 고의로 파행시키고 박근혜 후보를 보호하려는 얄팍한 꼼수"라며 개회를 압박했지만 한 위원장은 사과부터 하라며 개회를 거부했다.

이런식으로 국감이 진행되지 못하고 파행이 거듭되자 조해진 간사 등 새누리당 문방위원들은 정론관으로 내려와 기자회견을 열어 야당을 강하게 성토했다.

조해진 간사는 "민주당이 국감을 대선에 정략적으로 이용하면서 나흘 동안 일방적으로 국감을 파행시킨 데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앞으로 정략적으로 파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국감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간사는 "민주당이 언필칭 증인합의가 안 돼 파행시켰다고 하는데 최필립 이사장은 증인채택을 하지 않기로 여야가 2주 전 합의했고, 김재철 사장은 18일 방송문화진흥회 국감후 오후에 보고를 받게 돼있다"며 이른바 '모욕주기' 증인채택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밝혔다.

또 이날 오전 MBC 라디오의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등 야당이 최필립 이사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며 국감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데 대해 "노영방송 구조를 복구한 뒤 그 노조방송으로 대선 보도를 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야당이 방송사 노조하고 연계해 사측을 밀어내거나 무력화하려고 하고 있다는 것.

그는 "민주당이 박근혜 대선후보를 흠집내고 깎아내리면서 지지율 떨어뜨리기로 일관하다가 그게 제대로 안 되니까 국감일정을 파행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선교 위원장과 새누리당이 국감 증인채택을 거부하고 정수장학회 지분 매각 문제 등의 논의를 회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문방위 민주당 최재천 간사는 "국회 본연의 임무인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야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야당이 참석 안하면 산회하고 참석해서 진행하려면 상식 이하의 이유를 대며 파행을 유도하는 새누리당 한선교 위원장과 위원들의 오만불손과 반국민적 처사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방위 파행의 원인은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 김재철 MBC 사장, 이길영 KBS 이사장 등 국정감사에 필수적인 주요 증인의 채택을 새누리당이 거부하고 그들의 비리와 부정을 감싸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최민희 의원은 "우리는 하루빨리 국감을 진행하고 싶다"며 "국감 진행 전제 조건으로 내건 사과 요구를 새누리당이 철회하면 문방위 국감은 금방이라도 정상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윤관석 의원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스스로가 정수장학회와 관련이 없다고 발뺌하고 있지만 오히려 친박계 의원으로 새누리당 문방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선교 위원장과 새누리당 위원들은 국정감사를 박근혜 후보 방탄 국감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야당 의원들은 박근혜 후보를 물고 늘어졌다.

이들은 성명에서 "이제는 새누리당 문방위를 넘어 박근혜 후보가 답을 해줘야 한다"면서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중단된 국정감사를 정상화시키고 관련된 증인들을 출석시키고 국민적 의혹과 과거사 문제에 대해 입장을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박 후보를 압박했다.

한편 문방위 파행으로 이날 예정됐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언론중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는 열리지 못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