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국 신부 "이명박 정권, 이미 너무 멀리갔다"
상태바
김인국 신부 "이명박 정권, 이미 너무 멀리갔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6.30 09:5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구현사제단, 오늘 시국미사... "빨리 돌아오지 않으면 결정적 저항에 직면"

"어둠이 아무리 깊어도 빛을 이긴 역사가 없다. 가녀린 촛불이지만 어둠이 결코 빛을 이길 수 없다는 만고불변의 진리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한다."
"어둠이 아무리 깊어도 빛을 이긴 역사가 없다. 가녀린 촛불이지만 어둠이 결코 빛을 이길 수 없다는 만고불변의 진리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한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김인국 신부는 30일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 (국민에게서) 너무 멀리 갔다. 빨리 돌아오지 않으면 국민들의 결정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신부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대한민국이 지금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며 "당장 물대포로 촛불을 끄고 최루탄과 경찰버스로 시민들 결집을 무력화하고 미사도 틀어막고 그렇게 가면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들의 결정적 저항에 맞서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제단은 이날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국민 존엄을 선언하고 국가 권력의 회개를 촉구하는 시국 미사를 개최한다. 사제단은 미사 후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7시부터는 촛불집회에 결합할 예정이다. 그러나 경찰은 촛불집회에 대해 초강경 대응 방침이어서 충돌이 예상된다.

김 신부는 시국 미사 배경과 관련해 "국민이 그토록  간절하게 호소했지만 정부가 미국 압박에 자진 굴복했고 폭력을 동원해 합당한 시민들의 권리를 억압하고 윽박지르고 있다"며 "사제들로서 양심에 의거해 분노를 표시하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처한 심각한 위기를 경고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사제들이 기도와 성찰에 집중하기 위해 이렇다 할 행동이나 의견 표명을 자제하고 절제해왔지만 이런 인내가 아무런 의미를 가질 수 없게 됐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신부는 쇠고기 추가협상 내용에 대해 "근본적 변화가 없다고 본다"며 "이런 결과를 두고 100점 만점에 90점을 주며 자화자찬하는 정부 태도는 국민을 아주 바보로 알고 있지 않나 싶어 참담한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대표자부터 자신들이 등뼈 내장 곱창 스스로 먹겠냐. 또 그런 음식들을 자식들에게 먹이겠나 솔직히 묻고 싶다"며 "참 이상한 정부다. 국민들은 미국산 쇠고기 먹기 싫다는데, 부모들은 자식에게 한 가지라도 깨끗한 음식을 먹이려고 하는데, 이명박 대통령은 (부모들의) 이런 태도를 꾸짖고 있다"고 비판했다.

▲ 굵은 빗줄기가 쏟아지는 가운데 촛불시위대와 경찰이 격렬하게 충돌한 29일 새벽 서울 세종로 서울시의회 앞에서 방패와 진압봉을 든 경찰(오른쪽)이 시위대를 향해 달려들고 있다. 이 충돌로 수백명의 시민이 다쳤다.
그는 촛불시위와 관련해 "국민이 한가하게 반찬 투정하고 있는게 아니라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건강에 관한 천부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기본권 빼앗기면 안 된다고 하는 국민의 소리를 시끄럽다고 공권력으로 마구 제압하면 그게 폭군이지 대통령이냐"고 이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김 신부는 '한미 FTA를 위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 우리 사회  재앙은 돈을 위해 정신의 가치를 값싸게 여기는 정부의 경박한 물신풍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국민이 바라는 것은 값싸고 질좋은 미국산 쇠고기가 아니라 모두가 공생공락할 수 있는 드높은 자존감"이라고 반박했다.

또 사제들의 사회 참여에 대해 교회 일각의 우려와 관련해 "사제는 진실과 거짓이 마구 뒤섞여서 세상이 극심한 혼란을 겪을 때 예전자가 되기도 해야 한다"며 "사제는 세상의 이해가 없는 존재다. 그런  공정의 힘으로 상처받은 사람을 다독거려주고 책임있는 사람들 꾸짖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신부는 아울러 최근 청와대와 정부여당, 경찰이 한 목소리로 '촛불시위가 초기의 순수함을 잃었다'고 지적하고 있는 데 대해 "그렇게 얘기하는 사람들은 처음 청계광장에 여학생들이 촛불을 들고 모일 때부터 불순하다, 의도가 나쁘다고 규정했었다"며 "의미없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너무 많은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쇠고기 협상 결과를 둘러싼 국민적 의혹을 해명할 힘이 없는 것이다. 큰 거짓말 한 가지를 위해 백 가지 거짓말을 지어내고, 그래서 촛불이 안 꺼진다"면서 "광장에 나온 사람들을 집으로 돌려 보내려면 굴욕적 협상 시인하고 미국과 당장 전면 재형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1974년 9월 26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순교자 찬미 기도회'에서 유신헌법 철폐와 민주헌정 회복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으로 세상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1987년 서울대생 박종철씨 고문치사사건의 진실을 폭로해 6월항쟁에 불을 붙였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삿갓 2008-06-30 22:40:20
"국민이 한가하게 반찬 투정하고 있는게 아니라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건강에 관한 천부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기본권 빼앗기면 안 된다고 하는 국민의 소리를 시끄럽다고 공권력으로 마구 제압하면 그게 폭군이지 대통령이냐"고 이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신부의 눈에는 대통령이 아니라 폭군으로 보이는거야.

정의구현 2008-06-30 19:15:02
시국미사도 중요하지만 저런 개만도 못한 정권에게는 몽둥이 뜸질을 해야돼.
개만도 소만도 못한 정권이 대한민국을 운영하겠다고 하고 있으니 제 정신 가진
사람이 어찌 답답하고 분통이 터지지 않으리요.

하얀미소 2008-06-30 18:37:34
단군 이래 이런 정부 처음 봤다. 이런 국정 혼란도 처음 본다.
이명박 대통령 기네스북에 올려야 된다. 2mb인 저 머리통도 타임캡슐에 담아
자자손손 세세대대 보존해야 한다. 너무 경이적인 인물이다. 난 태어나서 그런 사람
처음 봐.

김경동 2008-06-30 18:33:41
사제단의 시국 미사도 원천봉쇄한다는 소문이 들리던데.
이 정부가 지금 제 정신이 아니라서 무슨 짓을 할지 아무도 모른다.
광우병소만 미친게 아니라 이정부도 완전히 미쳤다고.
옆에 갈때는 조심해야 한다.

정선카지노 2008-06-30 17:42:50
이명박 정부는 이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넛다.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말이지.
국민을 저렇게 죽도록 패고도 정권 유지할 수 있다면
그게 어디 제대로 된 정부간디? 깡패나 양아치 정부지.
안그렀나.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도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아침이슬을 휘파람으로 불며 딩가딩가 소주잔 기울이겠네.
오늘은 왠만하면 부인도 함께 데려가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