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착검한 총만 보이지 않을뿐 80년 5월 광주"
상태바
원혜영 "착검한 총만 보이지 않을뿐 80년 5월 광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6.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의 시위대 무력진압 맹렬히 규탄... 등원 시기 놓고 민주당 지도부 '엇박자'

▲ 민주당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최근 격화되고 있는 촛불시위에 대한 경찰의 초강경 무력진압을 맹비난했다. 사진는 지난 9일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경찰이 29일 새벽 서울 세종로에서 촛불시위대를 무력으로 강경진압한 것과 관련해 "착검한 총만 보이지 않을 뿐 80년 5월 광주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고 맹렬히 규탄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촛불을 든 맨손의 시민에게 무차별적으로 물대포와 소화기로 공격을 하고 진압봉까지 등장하고 있다"며 "경찰은 시민들을 쫓아가 곤봉으로 패고 방패로 찍고 넘어진 여성을 발로 걷어차고 곤봉으로 내리쳤다. 심지어는 유모차에까지 소화기를 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이어 "어제 정부 담화에서 소수 주도 과격시위 운운한 것도 1980년 그때 그 시절에 많이 들어본 얘기"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제2의 전두환이 되려고 한다. 폭압의 유전자는 변하지 않는 것 같다"고 이명박 대통령을 정면 공격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격시위는 정권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다. 끝까지 인내심과 자제력을 발휘해서 평화시민의 긍지를 지켜 비폭력 평화시위 원칙을 고수할 것을 호소한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선두에 서서 원칙을 고수하고 과잉진압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촛불시위가 과격해지는 것을 경계했다.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지금 이명박 대통령은 뼈저린 반성을 한다고 참회의 얘기를 한 뒤 곧이어 국민과 전쟁을 선포하고 경찰을 앞세워 전쟁을 진행하고 있다"며 "촛불과 맨손밖에 없는 국회의원, 주부, 학생, 시민들을 향해 무차별적으로 사기 등등하게 무력진압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 정책위의장은 "1980년 광주 민주화 현장을 보는 듯하는 것은 국민 모두가 함께 느끼는 현실"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명박식 21세기 신독재폭압정권의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연행된 사람 모두를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손학규, 박상천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촛불시위대에 대한 무력 강경진압을 비난하면서도 해법을 국회 등원 쪽에서 찾아 원내 지도부와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손 대표는 "이명박 정부가 잘못되는 것은 이 정부가 망하는 데에 그치는 게 아니라 나라가 망하고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돌아오고 있다. 그래서 국회가 국정에 적극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된다"며 "혹 비난이나 오해가 있더라도 나라의 위기를 구해내는 데 앞장서야겠다는 결의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고 국회 등원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박 대표도 "이제는 국회 등원을 진지하게 검토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최선책이 안 되면 차선책을 택하더라도 쇠고기 문제에 대해 이 지루하고 힘들고 국제적으로 창피스러운 국가적인 혼란, 이 소모적 대치를 종결시킬 때가 됐다고 보고 그 보루로서 국회를 상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그러나 "국회가 열려서 지금 정국의 초점이 되고 있는 쇠고기 문제에 대해 아무런 해결책도 내놓을 수 없다면 국민들은 기대할 곳이 없게 된다"며 "국회는 쇠고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지막 보루가 돼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전망이 있을 때 등원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