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국민투표 실시하자" 정국해법 제시
상태바
추미애 "국민투표 실시하자" 정국해법 제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01 11: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대표 후보 광주 합동 기자회견... 등원 결정권도 차기지도부에 넘겨야

▲ 추미애 민주당 당 대표 경선후보는 1일 정부여당이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가축전염볍예방법 개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28일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돔아트홀에서 열린 서울시당 대의원대회에서 추 후보가 연설하고 있는 모습. (사진=민주당)
민주당 7.6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추미애 후보는 1일 쇠고기 정국 해법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끝내 거부하면 국민투표 실시를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추 후보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기자간담회에서 "쇠고기 정국의 해법은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가축전염병예방법의 개정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지금의 상황은 총체적인 경제비상시국"이라며 "(정부여당이)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수용한다면 즉각 등원해 경제비상시국에 여야 공동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끝내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거부한다면 국민과 함께 손잡고 쇠고기 문제 국민투표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를 직접 물어보겠다는 것.

그는 이명박 정권을 향해 "100만이 넘는 촛불이 50일 넘게 민주주의를 외치고 있는 참으로 엄중한 시국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협상하라는 소박한 국민의 주장을 무시하고 공권력으로 밀어붙이는 출구없는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추 후보는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 나오는 등원 주장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국회 등원과 관련한 결정권을 차기 지도부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의 등원은 전 국민적 요구를 관철해야 하는 책무와 깊이 연계되어 있는 만큼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의 쇠고기 문제 해결의 담보 없는 등원 결정은 옳지 않다"며 "등원 문제 결정과 같이 고도로 당력을 집중해야 하는 문제는 차기 지도부로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비해 정대철 후보는 "원내투쟁도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원내외 병행 투쟁을 주장해 추 후보와 시각차를 보였다.

정 후보는 "국민의 뜻을 귀에 담고 열심히 노력하면 해낼 수 있는 것이 저의 오래된 의정 경험"이라며 "어제 의총에서 (등원을) 당분간 유보하자고 했지만 전당대회를 계기로 해서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등원해서 원내외 병행 투쟁을 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촛불행진 2008-07-01 22:28:12
등원해서 뭐할건데?
한나라당이 장악하고 잇는 국회에 들어가서
소수정당인 민주당이 도대체 뭘 하겠다는거야?
추미애 말대로 아직은 들어갈 때가 아니다.
국민이 들어가라면 들어가라. 아직은 시기가 아닌듯하다.

회수 2008-07-01 18:22:14
그런데 정세균에 대한 말은 한마디도 없네.
완전히 배젠가?
정세균이 호남사람이니 전라도 광주에 갔으면 환영 받았을것 같은데
더군다나 당내 지지기반도 추미애나 정대철보다 훨씬 탄탄하고
이번 대표 경선은 추미애 정대철이 연합전선을 펴지 않는 한
정세균의 승리가 확실하다. 연합해도 힘든 판이다.

춤패 2008-07-01 18:16:40
몰랐네.
강경 입장이군.
국민의 편에서 끝까지 하겠다 이거군.
근데 이명박 정부가 워낙 동네 깡패처럼 굴어서 쉽지 않을텐데.
국민투표 실시하라고 하면 걔가 받아들이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