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원, 과거 중정부 시절로 돌아가나"
상태바
민주당 "국정원, 과거 중정부 시절로 돌아가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0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창조한국당은 4일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불법 사찰과 공작을 일삼던 과거 군사독재 정권의 중앙정보부, 안전기획부 시절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이명박 대통령이 한겨레신문사를 상대로 낸 BBK 손해배상 청구소송 재판 과정에서 국정원 요원이 재판장에게 전화를 걸어 재판 상황을 확인하는 등 불법적인 사찰을 자행했음이 드러났다"며 불법 사찰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 부대변인은 "국정원은 '전화는 했지만, 재판에 관여할 의도는 없었다'며 해명 같지도 않은 해명을 늘어놓고 있다"며 "불법, 탈법, 위법한 일에 대해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했다, 국민이 오해하고 있다'며 궤변으로 국민을 우롱하던 강부자, 고소영 정권 인사들의 말장난을 다시 보는 듯하다"고 비꼬았다.

김 부대변인은 "김성호 국정원장은 불법 사찰이 누구의 지시에 의해 무슨 목적으로 저지른 것인지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촉구하고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도 함께 요구했다.

또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국정원 직원이 BBK 재판에 관여하려 했던 것이 밝혀졌다"며 "이는 말로는 선진 대한민국을 떠들면서 뒤로는 공안 정권의 실체를 드러낸 현 정부의 양면성을 극명하게 내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미 검찰과 경찰이 현 정권의 수호를 위해 드러내 놓고 앞장서고 있는 마당에 국가 안보를 책임져야할 국정원까지 권력 안보를 챙기고 있는 것은 순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던 김성호 국정원장의 다짐이 거짓이었음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김 국정원장은 국가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이번 사건의 진상과 배후를 규명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해야 한다"며 "또한 국민은 권위주의 군사정권의 정보통치가 부활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명박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