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강만수 장관 유임, 큰 후유증 낳을 것"
상태바
원희룡 "강만수 장관 유임, 큰 후유증 낳을 것"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07.1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정책 전반에 대해 쓴소리... "촛불정국이 잿더미정국 됐다"

▲ 원희룡 의원. (데일리중앙 자료사진)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10일 최근 개각에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유임, 촛불시위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 등 이명박 정부의 잇단 국정 난맥에 대해 거침없이 쓴소리를 쏟아냈다.

원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에 출연해 "쇠고기 정국을 수습하고 새출발하기 위한 계기로 대폭 개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여러 차례 해왔지만 청와대는 마땅한 사람이 없다는 이유를 내세워 소폭 개각을 단행했다"고 날을 세웠다.

원 의원은 강만수 장관 유임과 관련해 "고유가와 고환율 정책 등 경제정책에 대한 책임은 인정하면서 차관에게 그 책임을 물은 것은 누가 봐도 궁색하다"며 "(이번 개각은) 정국을 수습하는 계기로서의 인사 쇄신으로선 너무도 미흡해 후유증이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개각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의 신뢰 회복 없이는 정책 수행이 어렵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모든 것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만수 경제팀에 대해) 지금 제기되고 있는 많은 비판들을 그대로 무시하고 간다면 시장의 신뢰회복 및 새로운 내각이 펼쳐나갈 정책에 대한 쇄신 기대감이 반감돼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해나가는 동력을 확보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야당이 추진하고 있는 강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에 긍정적인 뜻을 밝혔다. 

원 의원은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국무위원 전원 사표를 받아 놓고 여론의 눈치를 살피다가 3명만 사표 처리한 것은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국민 기만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무위원) 전체가 사표를 낼 때는 촛불시위가 최고조에 내각의 전면 쇄신이 없이 돌파가 어렵겠다는 위기 의식의 소산이었던 것 같고 그 이후 추가협상이나 촛불시위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드니까 개각 폭을 놓고 인사권자가 많은 고심을 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위기 국면이 고조되면 개각 폭이 커지고 진정되면 폭이 작아지는 즉, 상황에 따라서 관점과 입장이 바뀌는 게 아닌가 싶다"며 "(대통령의 이런 국정 운영 방식은) 정책의 예측 가능성이나 일관성 판단에 대한 신뢰 측면에서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요구와 관련해서도 "(촛불정국을) 민심 수습을 위한 대화 국면으로 끌고 갔어야 하는데 오히려 찬물을 끼얹고 공안정국으로 역주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공안책임자들 교체하라는 국민적 요구를 이명박 대통령도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사퇴 압박을 가했다.

원 의원은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촛불시위와 관련해 "촛불이 안 나온다고 국민의 마음이 바뀐 것이 아니라 촛불정국이 잿더미 정국으로 바뀌었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시민들이 쇠고기 문제를 갖고 석달째 촛불시위를 하며 할만큼 했지만 정부가 시원하게 하지 못하니까 반쯤은 포기하고 반쯤은 마음이 새카맣게 타버렸다"며 "국민이 반쯤 포기하고 반쯤 봐주고 있는 이런 상황을 이명박 정부는 절대 아전인수로 해석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박희태 대표체제 출범과 관련해서도 "쇠고기 정국에서 청와대나 관계부처가 계속 민심 읽기에 실패하고 뒷북치는 정책을 폈다. 그 과정에서 과연 한나라당은 어디에 있었고 당의 목소리는 무엇이었나 처절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당이 계속 청와대 심기만 살피면서 따라간다면 청와대 참모로 흡수되는게 낫다"고 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