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친박 복당, 공룡여당의 출현" 비판
상태바
야당 "친박 복당, 공룡여당의 출현" 비판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7.10 14: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182석 거대 여당 출현에 큰 우려... 진보신당 "한국정치 코미디"

▲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은 당 밖의 친박의원들에 대해 모두 조건없이 복당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일제히 '공룡여당의 출현' '민간독재의 출현'이라며 우려섞인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한나라당이 10일 당 바깥의 친박 의원들의 전원 복당을 허용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등 야권은 "공룡여당의 출현" "민간독재의 출현"이라며 일제히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153의 의석으로도 오만했고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던 한나라당의 몸집이 더 커지게 됐다"며 "이 공룡여당의 앞길에 대해 국민들은 하나같이 걱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여당은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과 복당 불허 방침을 밝혀 왔던 한나라당 인사들은 왜 일괄복당 결정을 하게 됐는지 그 사유부터 국민들에게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민간독재 출현을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는데 국민들의 목소리와 민주주의의 일반적 원리들을 공룡여당의 힘으로 제압하기 위한 정치적인 배경에 의해서 복당이 결정됐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우려했다.

자유선진당 "오만과 독선의 공룡정당 출현에 걱정된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당의 정체성도, 이념도 모호한 '친박'연대, '친박'무소속연대라는 미명 아래 총선에서 국민의 혼란을 부축이고 민의를 왜곡했던 역사가 일괄 복당됐다고 잊혀질 수는 없다"며 "정부와 집권 여당이 이전투구 끝에 비만해진 공룡정당으로 출현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이 나라의 민주발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지금까지 오만과 독선으로 일관해 온 정부와 한나라당이 공룡처럼 불어난 의석수에 더욱 기고만장해 지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그런 일이 발생할 경우에는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부대변인은 "어차피 한 뿌리 한 가지였던 인사들이 총선을 계기로 나눠졌다가 합친 것은 국민적 이해와 요구와는 거리가 멀었고, 지극히 당리당략적이고 개인적 야망에 근거한 것이었다"며 "그렇기에 그들의 이합집산과 정파적 싸움은 정당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고, 국민에게는 정치적 불신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지붕 두가족... 언제까지 같이 가나 보자"

강 부대변인은 "국민들은 비대해진 여당에 대해 신뢰와 희망보다는 불신과 우려가 앞서고 있다. 그것은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이 보여준 국민무시, 그리고 오만과 독선의 정치 때문"이라며 "여당의 오만과 독선이 비대해진 몸집과 반비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일괄 친박 복당은 한나라당의 지난 총선 공천이 실패였음을 국민에게 스스로 재확인해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는 집안 내부 싸움으로 인한 이러한 기이한 상황이 재발하지 않길 바라며 집권여당으로서 지금부터라도 민의를 떠받들고 민생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세계 정당사에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눈물겨운 '한국정치 연예코미디'가 마침내 마침표를 찍은 듯하나, 그간의 과정을 보면 친이-친박계 모두에게 '상처뿐인 영광'"이라며 "난국일 땐 국정파트너 운운하지만 '한지붕 두가족'의 따로 셈법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릴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논평 2008-07-11 00:23:44
299석 중에 182, 183석이나 차지해버리면 그야말로 1당독재다.
민간독재 출현이라는 말이 거짓이 아니다.
진짜 공룡이 출현한 것같다.
이 불볕 무더위에 때아닌 공룡이 웬 출현?
저런 것은 몽둥이로 빨리 때러잡아야 한다.

얼레레 2008-07-11 00:15:56
잘 하면 미국이나 일본에 돈받고 나라도 팔아먹겠네.
독도는 일본에 팔아먹고 한반도는 미국에 팔아먹고 자기는
미국으로 이민하면 되겠지. 위장 전입도 타고난 재주를 가졌으니
저런 정도야 누워서 떡 먹기지 뭐. 참 걱정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