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촉구
상태바
야당,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촉구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8.07.1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은 11일 새벽 금강산 북쪽 군사지역에서 남쪽 관광객이 북 경비병이 쏜 총에 맞아 숨진 사건과 관련해 "남북 정부와 현대아산 쪽은 철저히 진상을 조사해 밝히고 재발 방지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신장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진실을 밝히는 데 있어서는 어떠한 고려도 있어서는 안 된다. 민감한 사건일수록 사실이 말하도록 해야지 특정한 선입견이나 판단이 사실을 대신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남북 당국에 촉구했다.

신 대변인 이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생명은 지켜져야 한다"며 "북측과 남측은 분명한 사건의 발생 원인을 규명한 바탕 위에서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에 금강산 관광 중단은 말 그대로 '잠정'이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신 대변인은 "서해 교전으로 인해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던 시점에도 금강산 관광은 중단되지 않았다"며 "당시 금강산을 오갔던 민간인들의 발걸음이야말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훌륭한 완충 역할을 했다는 점을 정부는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도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유감을 나타낸 뒤 "남북이 함께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강형구 부대변인은 "우리는 남북이 함께 철저한 진상조사를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특히, 사실을 왜곡하거나 사태를 사실과 다르게 증폭시킴으로써 남북 관계 전반에 의도적 어려움을 조성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조한국당도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난 데 대해 유감을 나타내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남북 당국에 요구했다.

김지혜 부대변인은 "이번 사건으로 인한 금강산 관광의 잠정 중단이 북남 간의 화해 기조에 찬물을 끼얹게 되는 계기가 되어선 안 될 것"이라며 "돌발 상황에 의해 남북 관계가 불편해질 수 있는 특수 상황임을 감안해 남북협력 기조가 흐트러지지 않는 범주 내에서 사실규명 확인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가 지금 금강산 피격 사건에 대한 대책회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따라서 정확한 사실관계, 정황들이 정리되는 대로 공식적 입장을 내놓겠다"고만 말했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