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조사단 수용 북한 당국에 촉구
상태바
정부, 합동조사단 수용 북한 당국에 촉구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7.1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담화에 반박 성명 발표... "반드시 진상 조사 이루어져야 한다"

▲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과 관련해 정부 합동대책반 2차 회의가 13일 오후 홍양호 통일부 차관 주재로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통일부)
정부는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과 관련해 13일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사건 진상을 밝히기 위한 현장 조사 수용 등 북한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명의의 성명을 내어 "남북 당국 간 금강산지구 출입·체류합의서에 의하면 우리측 인원의 신체 불가침을 보장하게 되어 있다"며 "만일 문제가 있었다면, 이를 중지시킨 뒤 조사 절차를 밟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총격으로 사망하게 한 사실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성명은 "더구나 북측군은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았고 저항 의사도 없는 것이 분명한 여성 관광객에게 총격을 가해 사망에 이르게 했다"며 "이는 누가 보아도 잘못된 조치로서 도저히 일어날 수 없고, 결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북측 지역에 관광을 간 무고한 민간인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위와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는 것이 우리 국민의 요구이자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번과 같은 불행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의한 바에 따라 상호 협조하에 반드시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북측은 우리측의 진상 조사단을 받아 들이고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 나가는 것이 책임있는 당국으로서 취해야 할 마땅한 조치라고 본다"고 말했다.

홍양호 통일부 차관은 "이번 일은 철저하게 진상이 규명돼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합동조사단이 북측에 반드시 파견돼 철저한 진상조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며 "북측의 긍정적 호응을 다시 한번 촉구하며 합동조사단이 북측에 들어갈 수 있도록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북 당국에 촉구했다.

최우성 기자 rambo53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