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YTN 낙하산 투하 당장 중단하라"
상태바
야3당 "YTN 낙하산 투하 당장 중단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14 15: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홍 사장 임명 철회 촉구... 임명 강행시 "좌시않을 것" 엄중 경고

▲ 구본홍 사장 내정자를 이사로 선임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열릴 예정인 14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YTN 타워 5층에서 구씨의 사장 임명에 반대하는 노조원들과 회사 쪽이 동원한 경비업체 직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이날 주주총회는 결국 무기한 연기됐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자유선진당은 14일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방송담당 특보를 지냈던 구본홍씨를 뉴스전문채널 <YTN> 사장에 앉히려는 시도와 관련해 "방송 사유화를 위한 낙하산 인사"라며 구씨에 대한 사장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구본홍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방송담당 상임 특보를 지낸 인물로 이 대통령과는 고려대 동문으로 각별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이 대통령은 또 고려대 출신의 양휘부, 이몽룡씨를 각각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스카이라이프 사장에 임명했다.

<YTN>은 14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YTN 타워에서 구본홍 사장 내정자를 이사로 선임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낙하산 인사 물러가라"는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주주총회를 무기한 연기했다.

민주당 송영길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느 방송사 못지않게 공정하게 뉴스를 공급해야할 공적 방송인 YTN에 특정 대선후보의 방송담당 특보를 대선 공로 차원에서 낙하산 인사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전두환 시절의 땡전뉴스같은 대통령 사유의 방송을 만들려는 방송장악 음모를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은하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어 "구본홍 사장 임명은 어렵게 지켜온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후퇴시키는 것으로 군사독재시대의 궤적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라며 "'MB표 뉴스' 제작지휘자 구본홍 사장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 부대변인은 "YTN 구본홍 사장뿐 아니라 정국록 아리랑 TV 사장, 양휘부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이몽룡 스카이라이프 사장 등 언론계 낙하산 투하를 국민은 결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대통령이 언론장악을 통해 'MB표 뉴스'를 제작하려는 어리석은 욕심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민심은 영원히 그를 외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공기업 선진화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꼭 해야 할 일'이라던 이명박 대통령은 자신과 특별한 관계를 맺었던 인사를 공기업에 낙하산으로 투하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YTN을 비롯한 언론계 낙하산 투입을 당장 중단하라"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이제라도 투명한 절차를 통해 능력 있고 깨끗한 언론인, 방송의 권력화라는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인사를 선임해야 한다"며 "국론 분열이 극대화된 현 상황에서 국정을 더 이상 혼란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언론사 사장은 상식선에서 선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이 구본홍씨를 YTN 사장으로 낙하산 임명하려는 것은 명백한 방송장악 행위"라며 "정부는 한쪽으로는 KBS 정연주 사장과 PD수첩 등 물불안가리는 언론 탄압, 다른 한쪽으로는 무차별 낙하산 인사로, 언론 자유와 독립성을 짓밟고 독재 강행의 수순을 밟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구본홍 낙하산 임명 철회는 물론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양휘부 한국방송공사 사장을 즉각 해임하고 방송에 대한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가 또 막무가내식 폭력으로 독선과 독재를 강행한다면, 국민은 민주주의 이름으로 정부를 심판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아치 2008-07-14 19:51:42
완전히 나라를 양아치들 소굴로 만들 작정이네.
나라 경영을 뒷골목 양아치들 하듯이 그렇게 하냐.
양아치들 한테 의리빼면 아무것도 없지.
나라 말아먹기 딱 좋구만. 양아치들로 내각 구성하고
청와대 수석 구성하고 언론 장악하고 공기업 사장 낙하산하고
주재 대사관 대사 떨거지들로 채우면 그 나라 망하지 않을 도리가 있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