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이 정부는 후진기어 넣고 급발진하는 정부"
상태바
원혜영 "이 정부는 후진기어 넣고 급발진하는 정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1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맹비난... "헌 부대, 헌 술은 갈아야" 전면쇄신 요구

▲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명박 정부를 "후진 기어를 달고 급발진하는 정부"라고 맹비난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15일 이명박 정부에 대해 "미래로 가지 않고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며 '후진 기어를 넣고 급발진하는 정부'에 빗대 비난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세상이 얼마나 빨리 변화하고 있는지, 대한민국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지도자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수는 없다"며 "'올드 보이'(OLD BOY)는 그렇다 치더라도 '올드 웨이'(OLD WAY)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올드 보이는 몰라도 올드 웨이는 안 된다"

그는 "'헌 부대'와 '헌 술'은 모두 갈아야 한다. 신뢰 상실과 민생 파탄 책임이 가장 큰 경제팀을 중심으로 현 내각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그래야 독선적이고 오만한 국정운영방식을 반성하고 잘못된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로 잡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국민들이 믿을 것"이라고 이명박 정부의 전면적인 국정 쇄신을 요구했다.

특히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선언하고 있는 헌법 제1조를 거론하며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묻지마 협상의 전모를 밝히고, 책임자를 반드시 가려내겠다"고 말했다.

또 "가축전염병예방법을 개정해 국민의 건강권과 검역주권을 반드시 확보하고, 통상절차법을 개정해서 중대한 국익이 걸린 외교협상은 반드시 국회의 동의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6월항쟁 성과인 민주주의 가치 훼손 더 이상 용납 못해"

원 원내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권은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국민의 의사표시를 폭력을 동원해 진압함으로써 민주주의를 후퇴시켰다"며 6월항쟁의 소중한 성과인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많은 시민들이 군화발에 짓밟히고 방패에 찍혔다. 현역 국회의원이 강제 연행되고, 곤봉으로 구타당하고, 소화기 분말을 뒤집어쓰고, 아스팔트에 내동댕이쳐졌다. 5공 군사독재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던 일"이라며 "불법과잉 폭력진압의 진상을 조사하고, 그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네티즌의 자발적인 소비자 주권 운동으로 시작된 이른바 '조중동'(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광고 불매운동에 대한 권력의 탄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인터넷 공간에 대한 감시와 탄압도 중지해야 한다"며 "미국 링컨 대통령의 경구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소수를 오래 속일 수도 있고, 다수를 잠깐 속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다수를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고 했다. 네티즌의 합리성과 자정 능력을 신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도 문제 관련해, 이명박 정부의 대일 저자세 외교 맹비난 

▲ 민주당 원헤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서도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행위"라고 규탄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저자세 굴욕외교와 원칙없는 실용외교가 이같은 화를 불렀다고 비난했다.

원 원내대표는 "일본의 독도 도발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행위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지난 9일 홋가이도에서 후쿠다 일본 총리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명기 입장을 전달했다는 교도통신과 NHK의 연이은 보도"라며 "이 대통령은 훗카이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원내대표는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과 관련해 "사건의 정확한 진상을 조사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북한과의 채널을 복원하고, 진상 파악에 착수해야 한다"며 "북한도 이에 성실하게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 평화는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타개하고반도를 넘어 대륙으로 진출해 가는 우리경제의 미래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우리 경제의 활로를 막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새로운 활로였던 개성공단 확장이 지연되고 있고, 8월 베이징 올림픽 남북 공동응원 계획도 무산됐다"고 비난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