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독도 문제, 지금 한가하게 얘기할 때냐"
상태바
야당 "독도 문제, 지금 한가하게 얘기할 때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16 1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발언 강하게 질타... 홋가이도 정상회담 내막 공개 촉구

▲ 지난 9일 G8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한 이명박(오른쪽) 대통령과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가 홋카이도(북해도) 도야코의 한 호텔에서 환담하며 악수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독도와 관련해 무슨 얘기가 오갔는지가 국민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일본의 독도 도발과 관련해 "장기 전략을 갖고 대응하라"고 내각에 지시하자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지금이 한가한 소리나 할 때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교과서 해설서 문제만이 아니라 미의회 도서관의 주제어 변경 등을 통해 일본이 본격적으로 영토 침탈을 기도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한가하게 국민에게 '장기적으로 할테니 기다려 달라'는 얘기만 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박 대변인은 "현 정권이 출범 뒤 동북아역사왜곡 전담팀은 해체한 상태에서 학술재단인 동북아역사재단의 활동만 강화해 장기적으로 대책을 수립해 나가겠다는 데에는 더이상 할 말이 없다"며 "영토 주권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또다시 같은 오류를 범할 셈이냐"고 단호한 대책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일본이 때만 되면 들고 나오는 독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바로 잡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기구 마련을 촉구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일본의 독도 침탈은 장기적이고 치밀하게 진행되어 온 데 비해 한국 정부의 대응은 안이하고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며 "독도 문제에 관한 한 일본 정부와 한국 정부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대결"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참여정부 흔적지우기에만 급급한 이명박 정부는 교육부 내에 설치돼 있던 동북아 역사왜곡 전담팀을 해체했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 꼴"이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역사왜곡 전담팀에 상응하는 정부 차원의 대책기구를 즉각 부활시켜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또 "9일 정상회담에서의 소위 사전통보설에 대해 청와대는 오락가락 해명으로 의혹을 증폭시켰다"며 "무슨 말 못할 사연이 있었는지 청와대의 분명하고 명쾌한 답변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야부나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요미우리 신문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라며 "이 대통령과 후꾸다 일본 수상이 정상회담 내막을 밝혀야 한다"고 가세했다.

김 대변인은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당초 요미우리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가 다시 번복하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고, 이 대통령은 일본 정부에 대해 배신감을 운운하고 있다"며 "따라서 사건의 실체는 당시 대화를 주고받은 이 대통령과 후꾸다 수상이 직접 밝히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참 2008-07-16 20:25:12
제 정신인 우리가 이해를 해야지.
온전한 정신인 우리가 이해 안하고 누가 하겠어.
저 사람은 지금 제 정신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