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당선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유화정책 아니다"
상태바
박 당선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유화정책 아니다"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2.13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의 도발은 강경대응, 변할 경우 기회와 지원 따를 것

▲ 13일 열린 외교국방통일분과 국정과제 토론회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 데일리중앙
정부와 정치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쪽은 북 핵실험 이틀째인 13일에도 북핵 사태에 대한 공동 대응을 논의하고 긴밀한 협의를 이어갔다.

야당은 대북 규탄과 함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고, 박근혜 당선인 쪽과 새누리당은 북한이 핵 위협을 하는 것에 대해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히고, 동북아 신뢰구축을 촉구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 별관에서 진행된 '외교국방통일분과 국정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북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당선인은 "북한이 핵보유국을 주장하면서 비핵화협상이 아닌 군축협상을 하겠다면 그것은 오판"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이 3차 핵실험에 이어 4차, 5차 핵실험을 한다고 해도 북한의 협상력이 높아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당선인은 이어 북한 당국을 향해 "핵을 포기할 때만 (국제사회에서) 협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충고했다.

또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대해 "유화정책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당선인은 "북의 도발에 대해서는 대가를 치르게 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된다면 확실한 기회와 지원이 따른다는 신뢰를 만드는 것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중요한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도 이날 오후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열어 국가안보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황우여 대표는 "새누리당이 북 핵실험에 대응해 안보전략을 주도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석 국회부의장은 "국가안보전략을 언제나 논의할 수 있는 당 내부의 통로가 필요하다"며 "북핵으로 인한 위기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외교적 노력이 특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인제 의원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한 북핵 문제 대응을 말하며 "한국이 동북아지역 분쟁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내용을 전한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최고중진회의에서 가칭 '북핵안보전략특위' 구성을 합의했다"며 위원장과 위원 인선은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