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의당 "비핵화 넘어,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하자"
상태바
진보정의당 "비핵화 넘어,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하자"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2.1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 북한 핵 규탄, 한반도 평화 결의는 의미있는 일'

▲ 진보정의당 의원단은 14일 본회의에 상정되는 북핵 규탄 결의안의 한계를 지적했다.
ⓒ 데일리중앙
북한 핵실험 강행에 대한 논의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북에 대한 규탄과 평화적 해결방안 모색이라는 두 지점에 여야는 함께하고 있다.

이제, 그 구체적 방안에 대해 각 당은 조심스럽게 의견을 드러내고 있다.

진보정의당 의원단은 14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날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북핵 규탄 결의안'의 한계를 지적했다.

의원단은 "국회가 북한 핵을 규탄하고 한반도 평화를 결의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라고 긍정했다.

그러나 지금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체적, 근본적 해결방안으로 볼 수 없다며 "단순히 비핵화를 넘어, 한반도 평화체제를 논의하기 위한 4자 회담을 병행하는 새로운 '평화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 새로운 평화 프로세스의 진행을 위해 "우리 정부가 능동적 해결자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 정부 임기동안 집권여당이 주도한 대북 규탄 결의안이 벌써 수차례 국회에서 통과됐다"며 "단지 규탄에만 그치는 것이 얼만큼 북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는지 여야 정치권 모두 되돌아봐야 할 때"라고 통찰했다.

진보정의당은 박근혜 당선인에게 "북핵 불용의 원론을 넘어서 '비핵화-평화체제 형성-남북관계 개선' 이라는 3대 과제의 병행 발전을 위한 포괄적 전략을 밝혀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어 현 위기타개의 대안으로 "대북 특사 파견 등 적극적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새누리당에게 "새누리당은 위기극복에 도움되지 않는 무책임한 언행을 중단하고, 야권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차분한 대응자세를 보여달라"고 전했다.

진보정의당은 정부와 집권여당에게 "강경 일변도의 자세를 버려달라"고 촉구하고 "진보정의당은 평화적 노력에  나설 수 있도록 여야를 뛰어넘는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이다"라며 평화해결을 위한 적극적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 "지금의 위기가 오히려 한반도 평화체제를 논의하는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국민께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