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귀환 뇌물 스캔들' 실명 공개 파문 확산
상태바
'김귀환 뇌물 스캔들' 실명 공개 파문 확산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21 16: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한나라당 의원 5명 실명 거론... 홍준표 "문제있으면 정계은퇴"

▲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귀환 뇌물 스캔들' 관련한 한나라당 의원의 실명을 공개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이 구속된 김귀환 서울시의회 의장으로부터 돈봉투를 건네받은 한나라당 현역 의원들의 실명을 공개하면서 '김귀환 뇌물 스캔들' 파문이 격화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21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건은 한나라당 소속 서울시의원 대부분과 서울 소속 한나라당 국회의원 상당수가 연루된 차떼기당, 돈대포당 한나라당의 거당적인 초유의 매관매직 사건"이라며 한나라당 의원 5명의 실명을 거론했다.

"차떼기당, 돈대포당 한나라당의 매관매직 사건... 관련자 해명하라"

이날 실명이 거론된 한나라당 의원은 홍준표(서울 동대문을), 진성호(중랑을), 강성규(마포갑), 권택기(광진갑), 윤석용(강동을)의원 등이다.

한나라당은 합법적인 후원금을 문제삼는 것은 정치적 테러라며 발끈했다. 특히 이름이 공개된 의원들은 허위 사실 유포로 명예가 훼손당했다며 김민석 최고위원을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혀 이번 돈봉투 사건이 법정 공방으로 번질 태세다.

김 최고위원은 "중앙선관위의 300만원 이상 후원회 기부자 명단에 따르면, 김 의장은 자신의 지역구와 관계없는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에게 총선이 끝난 4월 28일을 기부일자로 500만원을 건넸다"며 홍 원내대표의 해명을 촉구했다.

권택기 의원에게도 후원금 명목으로 3월 25일을 기부일자로 김 의장의 돈 500만원이 건네졌다며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또 "진성호, 강성규, 윤석용 의원의 경우에는 선거 관련 사무실이나 유세장에서 서울시의원들에 대한 뇌물수수가 이뤄졌다"며 "시의원들 외에 당사자들에게는 전혀 후원금 명목으로라도 전달된 바가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합법적 후원금 문제삼는 건 정치적 테러"

▲ 한나라당 서울시당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남중빌딩에서 윤리위원회(위원장 장광근)를 열어 '뇌물 스캔들'의 주인공인 김귀환(구속) 서울시의장에 대한 징계 논의를 한 뒤 김 의장에게 탈당을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이에 대해 한나라당과 이름이 거론된 해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하며 김민석 최고위원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김졍권 원내부대표는 국회 브리핑을 통해 "2002년 2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처벌받은 사람이 합법적인 후원금을 문제삼아 정치적 테러를 가하는 것은 언어도단이요, 정치 코미디"라고 김 최고위원을 맹비난했다.

차명진 대변인은 "김민석 최고위원의 칼끝이 겨누는 곳은 민주당 집권 10년"이라며 "'김민석식 뒤 집어 씌우기'대로라면 10년 간 집권당이었던 민주당 의원들의 후원금 통장 모두 다시 뒤집어 까봐야 한다"고 역공을 펼쳤다.

홍준표, 정계은퇴 언급하며 결백 주장... 다른 의원들은 법적 대응 방침

차 대변인은 "일방적으로 통장에 후원금을 보내는 것을 어떻게 하란 말이냐"며 "불법 정치자금 2억원을 수수한 김민석씨, 이런 것을 적반하장이라고 한다. 어딜 감히 나서서 범죄의 색안경으로 세상을 노려보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자인 홍준표 원내대표는 "합법적인 후원금에 문제가 있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며 결백을 강조한 것으로 김정권 부대변인이 전했다.

권택기, 진성호, 윤석용, 걍승규 의원 등 다른 4명의 의원들도 단순한 의혹을 가지고 실명까지 거론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김 최고위원를 검찰에 고소하는 등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서울시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김귀환 의장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는 조치를 취했다. 탈당을 권유받은 김 의장은 열흘이 지나면 자동 제명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의힘 2008-07-22 04:15:38
홍준표 원내대표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정계은퇴까지 언급했구만.
얼마나 급하면 저렇게 극단적인 얘기까지 했겠나. 안봐도 비디오다.
법정에 가봐야 제대로 밝혀지지도 않을건데 그냥 정치 공방이나 제대로 해라.
뭐 어차피 돈받은 사람이 부정한 돈 받았다고 안그럴거고 준 사람도
대가없이 줬다고 할게 뻔한거잖아. 이놈이나 저놈이나 그놈이 고놈이나...

짱구야 2008-07-22 03:46:11
주는걸 어떡하라고? 역시 한나라당답다.

공공칠 2008-07-22 03:17:27
돈을 받은 넘들이 오히려 더 큰 소리 치네.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제? 선거때만 손내밀면 그만이고.
한나라당이 차떼기당 부패 원조당이라는 이유를 알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