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정부 경제정책은 서민경제 파탄정책"
상태바
강기갑 "정부 경제정책은 서민경제 파탄정책"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7.22 14: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비교섭단체 정당연설... 쇠고기 재협상 요구·남북 국회회담 제안

▲ 민주노동당 강기갑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비교섭단체 정당대표 연설을 통해 '실용'으로 포장된 이명박 정부의 경제, 외교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노동당 강기갑 원내대표는  22일 "이명박 정부의 경제 정책은 서민경제 파탄 정책"이라고 맹비난했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월급 빼고는 모든 것이 올라 주부들은 삼겹살 한 근 사기도 부담스럽다.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97년 외환위기 때보다 더 힘들다"며 "물가 폭등의 주요 원인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출범 5개월을 맞는 지금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은 총체적 위기 상황에 빠져 있다"며 "서민경제의 파탄, 굴욕적 외교, 무능한 남북문제, 독재를 연상시키는 언론장악 움직임, 80년대식 강경 시위진압 등으로 대변되는 불안한 시국 상황은 이명박 정부의 자화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계 빚과 소득 양극화도 더욱 심해져 상하위 임금 격차는 OECD 기준 3위, 남녀 간 임금 격차는 1위"라며 "대한민국의 경제 현실은 서민들에게 '열심히 일해도 잘 살 수 없다'는 절망을 남기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맹공했다.

또 미국산 쇠고기 수입 졸속협상과 관련해 "국민들은 여전히 재협상을 바라고 있지만 이명박 정부와 집권 여당은 국민의 목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 민심을 애써 호도하고 국민 여론을 탄압하고 있다"며 "국회가 정부의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관련해서도 "체결된 한미FTA에는 문제가 있는 조항이 많다. 18대 국회 해당 상임위에서 철저히 검증하고 점검해 불리한 조항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요구해야 한다"며 "우리가 먼저 국회 비준을 하는 것은 스스로 협상카드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강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실용외교가 부른 결과물"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한미, 한일 외교정책에 '실용외교' '창조와 미래' 등 화려한 수사를 붙여 포장했지만 결과는 '굴욕외교' '무능외교'였다"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남북 당국 간 긴장 국면과 관련해 "남북관계 경색을 풀기 위한 국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특위' 구성과 남북 국회회담을 제안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말아야지 2008-07-22 17:38:06
강돌프 화이팅!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