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수장학회 박근혜 사유물 재확인"... 김삼천 임명 비판
상태바
야당 "정수장학회 박근혜 사유물 재확인"... 김삼천 임명 비판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3.03.29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정수장학회의 로고.
ⓒ 데일리중앙
박정희 군사정권 시절 강탈한 장물 논란을 빚고 있는 정수장학회 새 이사장에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김삼천씨가 임명되자 야당이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정수장학회는 지난 28일 최필립씨의 사퇴로 공석이 된 이사장에 박 대통령의 최측근 김삼천 상청회 전 회장을 임명했다.

김삼천 새 이사장은 영남대 출신이고 박근혜 대통령이 이사장으로 있었던 한국문화재단 감사를 지냈던 인물이다. 또 정수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은 사람들로 구성된 상청회의 회장을 지냈다. 김 이사장은 8년 연속 500만원씩 박근혜 대통령에게 정치 후원금을 납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쯤되면 김 이사장은 박 대통령의 심복 중의 심복으로 불릴 만하다. 야당의 비판도 이 지점에서 시작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하고 자신과 상관없다고 하지만 이번 정수장학회 인사를 보고 박 대통령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사람이 최측근 말고 또 있을까 싶다.

민주당 등 야당은 김삼천 이사장 선임을 즉각 철회하고 정수장학회는 약속대로 사회에 완전히 환원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박홍근 비대위원은 29일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심복 김삼천을 정수장학회 이사장에 앉힌 것은 사회에 환원하지 않고, 자신의 영향력 아래 두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또 다른 인사참사"라고 비난했다.

박 비대위원은 특히 "김 이사장 임명은 정수장학회의 사유화를 뛰어넘어서 이제는 박근혜 친위부대의 세
력화 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에 다름없다"며 "이로써 또다시 정수장학회의 실소유주 논란이 불가피하게 됐고, 이는 박근혜 대통령을 두고 두고 괴롭히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김삼천 정수장학회 이사장 선임에 대해 "정수장학회와 무관하다던 대통령의 확언이 눈 가리고 아웅 한 것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하고 "약속을 뒤집고 공약을 취소하는 등 거듭되는 대통령의 허언에 국민은 허탈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은 "최필립 전 이사장의 사임으로 불법강탈한 정수장학회를 사회 환원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여지없이 무너뜨렸다"고 이번 정수장학회 인사를 비난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대통령이 되신 분이 국민 뜻을 거스르고 정수장학회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얼굴 바꿔가며 불법 재산 지키기에 몰두하는 모습에서 대통령의 품격이라는 것은 찾아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박근혜 대통령은 정수장학회와 어떤 관계도 없다고 주장하면서 '제2의 최필립'이라고 비난 받는 인물을 새로운 이사장으로 내세우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홍성규 대변인은 "정수장학회 '장물' 논란을 종식시키고 사회 환원의 노력을 기할 수 있는 이사장이 선임돼야 한다"며 김삼천 이사장 선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정수장학회 새 이사장에 임명된 김삼천씨.
ⓒ 데일리중앙
진보신당은 정수장학회 이사장 인선에 대해 "새 장물아비가 나타났다"고 비꼬아 비판했다.

박은지 대변인은 이날 내놓은 논평에서 김삼천 이사장을 박 대통령의 '그림자맨'으로 부르며 "장물을 친한 친구에게 맡겨둔 것이 박 대통령 말대로 사회환원이라면, 친한 친구에게 절도한 물건을 맡긴 도둑은 독지가란 말이냐"고 까칠하게 물었다.

박 대변인은 "법치'를 새 정부의 기조로 세우던 박 대통령은 '장물'에서 철저히 손을 떼고 정수장학회를 국민 앞에 온전히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수장학회의 사화 환원을 강제하는 법안을 발의한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 문제는 국회에서 입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만이 남게 됐다"며 군사정권이 강탈한 민간인 재산문제에 대한 보상 및 사회환원 조치를 규정한 '군사정권에 의한 재산권침해의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안'의 4월 국회 처리를 촉구했다.

이 특별법 제정안은 지난 2012년 8월 김경협 의원 등 29명의 국회의원이 공동발의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