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종부세 완화는 강부자 정책"
상태바
민주당 "종부세 완화는 강부자 정책"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7.24 14: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땅부자 위한 정책 공식 반대... 공공요금 동결 촉구

▲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고위정책회의에서 원혜영(왼쪽) 원내대표와 박병석(오른쪽)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가 정부여당의 종부세 완화 방침 등에 대한 대책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민주당은 24일 정부여당의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 완화(6억원->9억원) 방침에 대해 '2% 땅부자를 위한 정책'이라고 맹비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은 주택소유자의 2%밖에 안 되는 부자를 위해 종부세는 완화하고 서민생활에 직결된 공공요금을 대폭 올리려 한다"며 "민주당은 부자들의 세금을 깎아 서민에게 부담을 주려는 종부세 완화에 반대하고 공공요금 동결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종부세 완화는 모처럼 안정세를 되찾는 부동산 시장에 다시 과열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하고 "물가 폭탄은 또 다른 공공요금의 인상이라는 도미노 현상을 일으키고 물가 대란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용섭 제4정조위원장은 "종부세 완화 혜택은 6억원 이상 고가주택을 가진 2%의 재산가, 이른바 '강부자(강남 땅부자)'에게만 돌아간다"며 종부세 완화 정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종부세 납세 의무자는 37만9000 세대로 전체 1855만 세대의 2%"라며 "이 중에 61%가 1세대 다주택 소유자다. 9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면 60%가 과세 대상에서 제외돼 1가구 다주택자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 사실상 종부세가 유명무실해진다"고 지적했다.

또 "세대별 가세에서 개인별 합산가세로 전환하면 불법, 편법이 난무하게 되고, 18억원짜리 주택도 가세가 되지 않는다"며 "한나라당 안을 보면 처가 9억원, 남편이 9억원의 지분을 갖고 공동 소유하게 되면 18억원 주택도 가세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오제세 제3정조위원장도 "종부세는 2% 강부자들과 관련된 세금"이라며 "이 정부는 서민을 위한 대책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부자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우성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경수 2008-07-24 18:24:12
문제는 이 정권이 야당과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짜고짜 밀어붙이는데 있다. 한마디로 배째라식이다.
권력을 잡았으니 100% 행사하겟다는 심보인 모양인데 지금의 야당으로서 저것을 막을 힘
이 없는 것같다. 백번 말로만 반대를 해ㅇ봐야 그걸 듣기나 하는 정부라야지.
하나마나한 반대는 이명박 정부에게는 소귀에 경읽기다. 다른 해법을 찾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