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박 대통령, 홍준표부터 단도리하라"
상태바
진보신당 "박 대통령, 홍준표부터 단도리하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3.04.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소환·법적 대응 등 대여전선 확대... "진주의료원 사태, 대통령이 나서라" 압박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 사태를 격랑으로 몰아가고 있는 가운데 야권이 총결집해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과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등 대여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야당은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데일리중앙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 사태를 극한 대립으로 끌고 가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지사를 타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야권에서 점차 커지고 있다.

막무가내식 '홍준표의 탈선 기관차'를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당장 멈춰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파국이 오기 전에 박근혜 대통령이 적극 개입해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일방적으로 탈선 행정을 밀어붙이고 있는 홍준표 지사를 주민소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노동계는 홍 지사와 경남도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강력한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진보신당은 청와대를 향해 대통령의 지지율이 걱정되면 고집쟁이 홍준표 지사부터 단도리하라고 요구했다.

박은지 진보신당 대변인은 8일 내놓은 논평을 통해 "340만 경남도민 중 65% 이상이 반대하고,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제 정당, 심지어 중앙 정치권까지 나서 지역공공서비스체계의 붕괴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편견과 오만에 사로잡힌 홍준표 지사는 시대착오적인 '강성귀족노조' 운운하며 휴업조치를 강행했다"고 규탄했다.

박 대변인은 "홍준표 지사의 고집을 꺾을 수 없다면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공공의료정책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지지율이 고꾸라지고 있는 정권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오만과 독선의 홍준표 지사부터 단도리해야 되지 않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도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즉각 나서라고 압박했다.

8일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설훈 비대위원은 진주의료원 폐쇄조치를 즉시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설 비대위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홍준표 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쇄 조치에 대해 '경남도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당시 공약했던 의료복지 문제와 진주의료원 폐쇄 문제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홍준표 지사를 소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문병호 비대위원은 "홍준표 지사는 진주의료원 폐쇄의 이유로 강성노조를 들고 있다. 강성노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돈 없고 힘없는 환자들을 볼모로 잡아서 진주의료원을 폐업해서야 되겠냐"며 "이것은 주민소환급"이라고 지적했다.

정성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을 홍준표 경남지사에게만 맡길 수 없다"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정 대변인은 "진주의료원 폐업이 공공의료 체계를 강화하는 것인지, 공중보건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인지 박근혜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며 "진주의료원 폐업을 방관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본인의 공약을 파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홍준표 지사를 공천한 새누리당을 향해서도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서울시당위원장 선거에 출마하고 있는 오영식 국회의원(서울 강북갑)은 "홍준표 지사는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을 철회하고 발전계획을 세워라"고 촉구했다.

노동계와 시민사회도 연일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 철회와 여권에 대한 압박 수위를 드높이고 있다.

진주의료원 환자와 보호자, 보건의료노조는 "공공의료 죽이기, 진주의료원 폐업을 철회하라"며 9일 경상남도를 상대로 '휴업처분무효확인소송'을 창원지방법원에 낼 예정이다.

또 진주의료원을 대상으로 '이사회결의 및 휴업처분무효확인소송'을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에 제기한다.

보건의료노조는 이와 함께 민변, 민주노총 법률원 등과 함께 홍준표 지사와 경남도가 주장하는 진주의료원 휴폐업 추진 이유의 허위성과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정리한 <진주의료원 휴폐업 진실백서>를 펴낼 계획이다.

무상의료실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진주의료원 폐업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강도 높게 규탄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