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을 잘못해 놓고 이에 저항하는 비판 여론을 잠재우느라 예산을 엉뚱한 데 낭비한 셈이다.
국회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 소속 민주당 김우남 의원이 25일 각 부처에서 입수해 공개한 자료를 보면, 5월 5일~6월 27일 사이 정부가 집행한 관련 광고, 홍보 내역은 모두 45억7831만1000원의로 집계됐다. 여기에는 자체 영상물과 인쇄물 등의 제작비용은 빠진 것이다.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부처 단위의 광고 투입액은 농림수산식품부 14억2903만4000원, 보건복지가족부 9억1423만8000원, 문화체육관광부 5억2285만8000원 등 28억6613만원이었다.
특히 농림부와 복지가족부는 촛불집회 초기인 5월 5~14일 미국산 쇠고기를 홍보하는 듯한 광고에 18억9557만2000원을 집중 투입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선전하는데 농림부가 9억8133만4000원, 복지가족부가 9억1423만8000원을 썼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는 6월 26~27일 사이 이른바 '추가 협상'의 의미를 알리는데 5억2285만8000원의 비용을 지출했다.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 홍보 광고는 쇠고기 파문이 본격화한 5월 초중순, 식탁안전 광고는 촛불집회가 정점에 이르렀던 6.10 대회를 앞둔 6월 초에 집중됐다.
이와 함께 농림부와 산하기관들은 5월 15일부터 22일까지 '듬직한 이름 한우' '명품 한우' 등의 이름으로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광고 및 홍보에 17억1218만1000원을 썼다.기관별로는 ▲농림부 2억5775만8000원 ▲농협중앙회 7억2284만1000원 ▲농촌진흥청 3억6579만1000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3억6579만1000원 등이었다.
이 과정에서 농림부는 5월 13일 각 산하기관에 '한우홍보계획 수립추진 협조' 공문을 보내 이튿날인 14일까지 홍보계획을 세울 것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잘못된 협상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민을 호도하는 광고에 예산 전용 등 무리한 예산집행을 통해 수십억원의 혈세를 낭비했다"며 "특히 산하기관까지 동원해 비판 여론을 달래기 위한 물타기식 광고를 한 것은 도를 넘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난 안찍었다. 이런 말이 시중에 유행한다고 하니 알만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