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무늬는 실용, 알고 보니 허당외교"
상태바
야당 "무늬는 실용, 알고 보니 허당외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2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잇단 외교 실책 강력 비판... 민주당 "외교실패 시리즈물"

▲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
민주당과 창조한국당은 28일 최근 잇따른 이명박 정부의 '헛발 외교'에 대해 "무늬는 실용 외교, 알고 보니 무능력 외교"고 비판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아세안지역포럼 의장 성명의 '10.4 남북공동선언' 지지 내용 삭제 및 미국 지명위원회의 '독도 영토 주권 미지정 변경' 등을 사전에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은 이명박 정부의 외교적 무능이 가져온 외교적 비극"이라고 맹비난했다.

김 부대변인은 "국정 위기까지 초래했던 미국산 쇠고기 졸속협상, 역사 의식의 부재 속에서 미래 관계를 외치다 뒤통수 맞은 독도문제 등 전략도 원칙도 없는 이명박 정부의 외교정책은 국제사회의 고립과 외교적 한계만 확인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원칙도 전략도 없는 '실용외교'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주먹구구식 외교대책으로 국제적 망신을 사는 일이 없도록 외교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착수해야 한다"며 유명환 장관 경질과 외교안보라인의 인적 쇄신을 촉구했다.

민주당도 이날 대변인 논평을 내어 "실용 외교를 외치더니 결국 '허당 외교'였다"고 이명박 정부의 외교 실책을 정면 비판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가 외교 실패를 시리즈물로 보여주고 있다"며 "굴욕외교, 뒷통수 외교, 구걸외교, 모르쇠 외교로 망신을 자초하더니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변명과 뒷북치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과거사를 잊고 미래지향을 강조하다가 독도로 뒤통수를 맞았고,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전략적 동맹관계를 자랑하더니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표기한다는 청천벽력같은 통보를 받았다"며 "주미대사는 변경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으니 말문이 막힐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 외교부는 개점휴업상태인가"라며 "정부는 즉각 전후관계를 소상히 규명하고 독도는 한국 땅임을 분명하게 표시하도록 원상복귀시켜야 할 것이다. 또 이 대통령은 모든 책임을 물어 외교라인을 즉각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