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구성 협상 난항... 초유의 사태 벌어지나
상태바
여야, 원구성 협상 난항... 초유의 사태 벌어지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7.29 12:2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8월초까지 원구성 강행... 민주당 "상임위 구성부터 해야" 강경 대치

▲ 국회 교섭단체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국회 원 구성 문제를 놓고 연일 샅바싸움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 달 31일까지 협상을 해보고 안 되면 8월 초에 원 구성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 데일리중앙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18대 국회 원 구성 문제를 놓고 치열한 샅바 싸움을 벌이고 있다. 18대 국회가 시작된 지 두 달이 지났지만 상임위 배분 문제로 여야의 시각차가 크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29일 민주당과의 협상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늦어도 8월 초까지는 원 구성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더 이상 못기다리겠다며 힘으로 밀어붙일 태세다. 사상 초유의 여당 단독 원 구성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7월 31일 원 구성을 마치기로 여야가 합의한 바 있다"며 "이번 회기 내 추경 및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31일까지는 원 구성을 마쳐야 한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그는 "민주당 원내대표가 만나주지 않으니 할 수 없이 국회의장에게 협상을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31일까지 협상을 해보고 잘 되지 않으면 국회법 48조에 따라서 의장 중재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무기명 비밀투표로 상임위원장을 뽑을 수밖에 없다"고 협상 마감시한을 31일로 못박았다.

윤상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은 31일까지 원 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늦어도 8월 초까지는 국회법에 따라서 원 구성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인내할 만큼 인내했다. 이젠 행동으로 국회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한나라당 단독 원 구성 강행 뜻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다수당이 의석을 무기로 일당 의회독재를 하겠다는 발상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은 원 구성에 앞서 상임위 구성부터 마무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섭단체 간의 상임위 구성 협상이 끝난 뒤에나 상임위원 배치와 위원장 선임이 가능하다는 것.

핵심은 법사위다. 민주당은 현재 특위로 운영되고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상임위로 전환해 예산위원회 및 결산위원회 분리를 요구하고 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국회의장 원 구성 조정 요청과 관련해 "60년 헌정 사상 전례가 없던 일로, 국정조사 파행의 책임을 떠넘기고 다수의 횡포로 의회 독재를 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원 구성 협상은 교섭단체 간 고유권한"이라면서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조정권 요청'은 국회법상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개념이며, 170여 석에 달하는 거대 여당의 역할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한치 2008-07-29 20:38:37
법사위원장 자리 때문에 여직 원구성도 못했다고 하니
그렇다면 제3당한테 주고 다른 상임위원장을 서로 배분하고 원구성하면 되지 않나.
꼭 법사위원장을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 차지해야 할 이유가 있나. 다수당이 차지해야될
이유가 있나. 그게 국민 생활과 국익과 관련이 있는 일이냐? 이명박 정부도 아니고 이게 뭐냐.

이기훈 2008-07-29 15:10:11
뭐 하나 되는게 없네. 이런 상황에서도 대통령은 휴가를 잘도 보내고 있나보지.
이래서야 어디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따르겠나. 설상가상으로 국회마저 저모양이니
국민의 시름만 깊어간다. 차라리 이럴바에 정치인과 대통령도 미국 쇠고기처럼 수입해서
갖다 써자.

어총수 2008-07-29 14:25:06
공권력을 투입해 원구성을 해야지.
나라 경제도 어려운데 경찰이 나서 국회를 가동해서 민생법안을 처리하도록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