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청와대에 언론장악 시도 중단 및 공개질의
상태바
민주당, 청와대에 언론장악 시도 중단 및 공개질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7.3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YTN·PD수첩 사태 등 10가지 언론 현안... 8월 5일까지 이 대통령 답변 요구

▲ 지난 25일 오후 천정배 위원장을 비롯한 우윤근, 김재윤 의원 등 민주당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들이 서울 여의도 KBS로 유재천 이사장을 방문해 최근 KBS 이사회의 파행과 정연주 사장에게 사퇴 압박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민주당은 31일 최근 KBS, YTN 사태 등 잇따른 언론 상황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에 공개 질의하고 청와대의 언론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권력의 언론에 대한 탄압과 통제가 각 개별 부처 범위를 넘어서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사태가 청와대의 관여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최근 언론 상황에 대한 10가지 공개질의를 했다.

언론대책위는 공개질의에서 먼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을 사퇴시킬 의향이 없는지를 물었다. 또 모든 사정기관이 총동원된 KBS에 대한 압박, 청와대의 지시인지에 대해서도 답변을 요구했다.
 
천정배 언론대책위원장은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위원장에 대통령의 멘토라고 알려진 최시중씨를 임명한 것부터가 잘못"이라며 "최씨는 공영방송 KBS 정연주 사장의 사퇴를 종용하고 대통령과 함께하는 시국대책회의에 참석하는 등 스스로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방송장악 음모를 총지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대책위는 이와 함께 용역회사 직원이 동원된 YTN 불법 주주총회와 MBC 'PD수첩'에 대한 검찰의 중간수사 발표의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고 주장하며 이 대통령에게 입장을 밝혀 달라고 했다.

천 위원장은 "지난 17일 YTN 주주총회에서 회사 쪽은 용역회사 직원까지 동원해 단상을 점거하고 이명박 대통령 언론특보 역할을 했던 구본홍씨를 40초 만에 사장으로 임명했다"며 "이처럼 시장경제의 기초라고 할 주주총회까지 불법적으로 운영한 배후가 청와대라고 하는데, 이명박 대통령의 입장은 뭐냐"고 물었다.

또 청와대가 결국 KBS 정연주 사장을 쫓아낼 것인지와 소비자운동 탄압, 표현의 자유 제약, 인터넷 통제의 콘트롤 타워가 청와대라는 비판에 대해 답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언론대책위는 이러한 공개질의서를 이날 청와대로 발송하고 8월 5일까지 이명박 대통령의 답변을 요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