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비리업체 위조 조사하고도 눈감아줬다?
상태바
한수원, 비리업체 위조 조사하고도 눈감아줬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6.05 20: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JS전선·새한TEP 조사하고도 몰라... '한수원 해체론'까지 나와

▲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해 11월 원전비리업체의 시험성적서 위조 여부를 조사했지만 위조 사실을 밝혀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한수원과 비리업체의 커넥션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 데일리중앙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해 11월 원전비리업체의 시험성적서 위조 여부를 조사했지만 위조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한수원이 비리업체를 봐준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로 한수원과 원전 안팎에는 끼리끼리 봐주고 지들끼리 해먹는다는 '원전 마피아'라는 말이 일상이 됐을 정도다.

5일 이진복 국회의원(부산 동래)이 한수원에게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케이블 설치로 가동정지된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호기의 해당 케이블에 대해 한수원이 지난해 11월 시험성적서 위조여부를 조사했지만 위조사실을 밝혀내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수원은 지난해 품질검증서 위조사건, 감사원으로부터 시험성적서 위조사실 등이 잇따라 밝혀지면서 지난 10월 중순 부터 원전 기기와 부품에 대해 품질증빙서류에 대한 전수조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한수원은 이 과정에서 원전비리를 저지른 제작사인 JS전선과 검증기관인 새한TEP에 신월성 1,2호기와 신고리 1,2호기에 들어간 제어케이블에 대한 위조여부를 조사했지만 위조사실을 밝혀내지 못했다.

지난해 11월 13일 한수원은 JS전선과 새한TEP에 부품검증 현황 및 실적을 묻는 공문을 보냈고, 이틀 뒤인 15일 답변서를 제출받았다.

그러나 JS전선으로부터 제어케이블의 검증의뢰를 받은 새한TEP가 검증기기가 없어 다시 캐나다 검증기관인 RCMT사에 부품검증을 의뢰햇다. 문제는 최종 불합격으로 통보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의 조사에서는 새한TEP로부터 해당 제어케이블에 대해 검증한 사실여부만 물어 시험성적서 위조사실을 전혀 밝혀낼 수 없었던 것.

결국 한수원은 전수조사에서 제작사가 한수원에 제출한 시험성적서 사본과 부품 검증기관의 시험성적서 원본을 비교 대조해 위조여부를 밝히는 작업을 전혀 수행하지 않았다. 검증기관에 해당부품을 검증한 적이 있는지만 확인하는 부실 조사를 한 것이다.

이에 대해 한수원 쪽은 "지난해 전수조사 당시에는 제작사가 시험성적서를 위조해 제출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단순 검증사실만 확인하는 조사를 진행했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뒤늦게 시험성적서 위조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5월 검증기관을 직점 방문해 실제 검증한 시험성적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제작사가 제출한 시험성적서와 일일이 대조하는 조사를 진행해 7월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 새한TEP가 검증한 기기 내역. (자료=한수원)
ⓒ 데일리중앙
새한TEP가 신월성 1,2호기와 신고리 1,2호기에 들어간 부품에 대해 검증한 품목이 제어케이블 외에도 11건이 더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 품목에는 LG전자, 현대중공업, LS전선 등 대기업이 제작한 주제어보드, 안전관련 냉동기와 팬, 파워 케이블 등 원전사고와 직될 수 있는 주요부품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이들 품목에 대한 시험성적서 위조 여부도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한수원에서는 이들 품목에 대해서도 위조사실을 밝혀내기 위해 원본대조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오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균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을 불러놓고 강도 높은 책임 추궁이 이어졌다.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은 "작년에도 고리 원전 비리 사건으로 20여 명이 구속 내지 기소가 됐다"며 "그런데도 끊임없이 이런 사건이 반복되는 것을 보면 '원전 마피아'라는 용어가 충분히 개연성이 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김준섭 한수원 사장은 말할 것도 없고 윤상직 장관도 책임을 면할 방법이 없다"며 두 사람의 동반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 전순옥 의원도 "지난해부터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다"며 "장관과 사장 모두 그만두라. 옷을 벗어라"고 압박했다.

한수원 해체론까지 나왔다.

민주당 우윤근 의원은 "한수원이 해체돼야 한다. 원전도 이런 식이라면 믿고 맡길 수 없어 이제 '원전 해체로드맵'을 제시할 때가 됐다"며 '비리 백화점'이 된 한수원 해체를 주장했다.

국회의 이러한 지적에 윤상직 장관과 김균섭 한수원 사장은 "면목이 없다"며 한없이 몸을 낮췄다. 김 사장은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은 5일 국회 산자위에서 "한수원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품질증빙서류 전수조사를 못믿겠다"며 공신력 있는 제3의 기관이 참여하는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진복 의원은 "한수원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품질증빙서류 전수조사를 못믿겠다"며 "공신력 있는 제3의 기관이 참여하는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균섭 한수원 사장은 원전비리를 낳는 부품 시험성적서 위조 여부를 제대로 걸러내는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사과했다.

한편 국회 산자위는 원전 비리 재발 방지를 위해 국회 차원의 '원전 안전성 강화 및 비리근절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산자위 야당 간사인 오영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원전의 구조적 비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국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여야 위원들이 의견을 모았다"며 이 같이 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봉남 2013-06-06 16:57:57
완전히 비리의 온상이고 불법 뒷거래의 복마전이다.
더이상 두고 보다간 나라 살림 거덜낸다. 전기도 불량 아닌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