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국정조사특위, 홍준표 증인으로 부르나
상태바
진주의료원 국정조사특위, 홍준표 증인으로 부르나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3.06.12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희 "홍준표 증인으로 반드시 부를 것"... 진주의료원 운명 새 국면

▲ 야당의 거센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국회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될 지 주목된다.
ⓒ 데일리중앙
국회 보건복지위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은 진주의료원 국정조사에서 진주의료원의 숨통을 끊어놓은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증인으로 반드시 부를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의 진주의료원 해산 방침에 항의, 단식농성을 하며 국정조사를 준비하고 있는 김 의원은 11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나와 '홍준표 지사를 국정조사 증인으로 부를 거냐'는 질문에 "당연히 불러야 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번 국정조사는 상임위원회로는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이렇게 네 위원회가 관련돼 있다"며 "그러므로 홍준표 도지사가 반드시 나올 수밖에 없는 그러한 구조"라고 말했다.

문제는 새누리당의 태도다. 새누리당이 과연 홍준표 지사의 증인채택에 동의할지는 그간의 태도로 봐서 의문이다. 말로는 진주의료원 폐업에 반대한다고 하면서 홍준표 지사와 경남도의회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어떠한 실효성 있는 조치도 취하지 않았기 때문.

해산 조례안이 경남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진주의료원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보건복지부 장관이 경남도의회에 재의를 요구해야 한다. 이 또한 적극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이 야권 만큼 공공의료의 당위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지는 않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김미희 의원은 "이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으려면 보건복지부 장관이 재의 요구를 하고 나서 다시 한 번 도의회 의결을 할 때 그때 새누리당이 지금처럼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직접 경남도 의원들에게 당론을 따를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그래서 3분의 2 찬성이 안 돼서 결국 그 조례가 부결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미희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김 의원은 겉과 속을 알 수 없는 새누리당의 최근 태도를 언급하며 "이 조그만 나라 안에서 중앙에 있는 새누리당과 경남에 있는 새누리당은 서로 다른 나라 사람"이냐고 비꼬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압박했다.

김 의원은 "국정조사도 최선을 다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공공의료라든가 공공병원에 대한 공약을 걸었던 박근혜 대통령이 적극 나서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아직 임기가 1년도 안 되었는데 벌써 대통령이 주요 공약에 대해서 정반대로 행동하는 이런 도지사에 대해서 가만히 보고 있다는 것은 공약을 실현할 의지가 없다고밖에 해석이 안 된다"며 박 대통령의 행동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갑작스럽게 재난재해가 생기거나 이전 사스, 신종플루처럼 전염병이 생기거나 저소득층 주민들이 길에서 갑자기 돌아가실 위기에 처하거나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공공병원이 바로 그러한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곳이다. 마치 우리가 소화기를 1년에 한 번도 쓰지 않는다고 해서 소화기가 필요 없는 게 아닌 것과 같은 이치"라고 공공병원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공공병원은 바로 가장 필요할 때 바로 그곳에 있어야 하는 바로 그런 중요한 곳이다. 그래서 어떠한 이유를 가지고 공공병원을 문을 닫으려고 하는 시도는 앞으로도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홍준표 지사 등 진주의료원 폐업 찬성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주의료원 국정조사 실시계획서를 의결할 예정이다. 국정조사에 따라서 진주의료원 운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