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한나라-민주 원구성 협상 백지화 요구
상태바
자유선진당, 한나라-민주 원구성 협상 백지화 요구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08.0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의총 열어 '밀실야합' 규탄... 모든 비교섭단체 참여해 전면 재협상해야

▲ 자유선진당 이회창(맨 오른쪽) 총재 등 주요 당직자들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회 원 구성 협상 등 향후 국회 운영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1일 국회 원 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이 교섭단체로만 이루어지고 있는 데 대해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자유선진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교섭단체인 한나라당과 민주당 간에 진행되고 있는 원 구성 협상을 전면 백지화하고 비교섭단체가 참여하는 재협상을 요구했다.

박선영 대변인은 의총 직후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교섭단체라는 이유로 국회법에도 규정되어 있지 않은 원구성 협상을 추진하다 7월 한 달을 다 허비한 데 대해 국민 앞에 용서를 구해야 하며, 이같은 상황을 방치하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 국회의장 또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밀실에서 야합에 의해 결정된 나눠먹기식의 상임위원장 배분을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불법적으로 원구성을 시도한 두 당의 결렬 전 타협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비교섭단체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전면 재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31일 국회에서 6인 회담을 열어 운영, 기획재정 등 10개 상임위와 예결특위 등 2개 상설특위는 한나라당이, 법사, 환경노동 등 6개 상임위는 민주당이 각각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박 대변인은 "국회법상 상임위원장은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결정하도록 규정(제17조, 제41조)하고 있음에도 거대 여당인 한나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이 밀실에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나눠먹기한 야합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관례라는 이유로 불법이 용인될 수는 없으며,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관례는 과감히 타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은 이와 함께 현재의 교섭단체구성 의석수 규정이 국회의 민주적 운영을 가로막고 있다고 보고 교섭단체구성 요건을 완화하는 쪽으로 국회법을 고치는데도 당력을 모을 예정이다.

한편 권선택 원내대표는 18대 국회 원 구성 협상이 교섭단체인 한나라당과 민주당 만으로 진행되고 있는 데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반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