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김옥희 사건, 검찰 수사 누가 믿겠나"
상태바
정세균 "김옥희 사건, 검찰 수사 누가 믿겠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8.03 13: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한 달 기자회견... 공수처 신설해 대통령 친인척 비리 수사해야

▲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를 갖고 18대 국회 원 구성 및 정부의 외교정책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3일 "고위공직자 부패수사처(공수처)와 같은 대통령의 친인척 비리를 독립적으로 수사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씨의 사촌 언니 김옥희씨의 '공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지금 누가 조사한들 믿지 못할 것"이라고 검찰 수사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드러내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권력형 비리는 임기 말에 나오는 것인데 이번에는 임기 6개월도 안돼 나왔다"며 이번 사건을 "참 기막힌 사건으로 그냥 개인 비리로 보기 어렵고 정당의 공천과 관련된 복합 비리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그러면서 "검찰과 청와대가 상당한 기간 주고받으며 주무른 이번 사건을 검찰이 조사해서 발표한들 국민이 제대로 믿겠냐"며 "18대 국회에서 조속히 공수처 설치법 관련 입법을 성공시켜서 국민이 불신하는 풍토를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구성 협상 결렬과 관련해 "여야가 오랫동안 노력해서 산고 끝에 나온 합의를 청와대가 발로 걷어차 무산시킨 것으로 보고 아연실색했다"며 "청와대가 지금이라도 태도를 바꿔 여야 원내대표 합의 사항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미국 지명위원회의 독도 표기 문제와 관련해 "부시 대통령이 방한한다고 원상회복이 된 것은 다행스럽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원상회복에 불과하다"며 "우리가 미국에 빚진 것도 없고 부채의식을 가져서도 안 된다. 독도 문제에 대해 미국이 보다 분명하게 입장 정리해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부의 외교를 보면 참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대일외교, 대미, 대중외교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다"며 "혹시 부시 대통령이 방한해서 방위비 분담 등 국민의 부담을 늘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하는 국민이 많다. 정부는 이런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남북 문제에 대해선 "이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을 때는 뭔가 기조를 바꾸는 듯하다가 그 뒤에는 또 냉탕온탕을 반복하고 있어서 참 걱정이 크다"며 "대북정책은 모든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중심에 두고 판단해야지 지지세력, 소수를 바라보는 정책이어서는 안 된다"고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정 대표는 한나라당의 감세 정책에 대해 "무차별적이고 2%의 소수 특권층이 더 많은 해택을 보고 나머지에게는 그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민주당은 재정 상태와 감세의 해택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꼼꼼히 따져 서민 중산층을 위해 소득세 감면을 의미하는 방향의 세제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가옥옥 2008-08-03 17:06:27
그러니 수가 결과가 나온다 한들 누가 믿겠나. 국민들이 등신도 아니고.
국민들이 바보도 아니고 천치도 아닌데 청와대 있는 사람들의 머리 수준으로 생각하면
오산이지.

단골메뉴 2008-08-03 14:49:41
청와대와 관련없고 한나라당과 관련없고........
단순히 70대 노망난 할머니가 저지른 단독 사기사건이라고 하는데
누가 믿겠나. 70대 할머니가 30억원 받아서 어디에 쓰게? 그리고 단순히 70대 할머니에게
30억원을 냉큼 줄 골빈 사람이 어디에 있나. 당연히 특검이나 공수처를 도입해 수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