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인간사냥' 경찰 성과급제 강력 비난
상태바
야권, '인간사냥' 경찰 성과급제 강력 비난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8.0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국민을 상대로 인간포획?... 선진당 "시위대를 간첩으로 보냐"

▲ 5일 밤 서울 종로에서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미국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시위 참가자를 경찰이 달려들어 강제 연행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최우성
경찰이 시위 참가자를 검거한 경찰관에게 연행 인원 및 연행자 구속 여부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등 야권은 6일 일제히 논평을 내고 '인간사냥'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은 시위 현장에서 검거한 연행자의 수와 구속 여부에 따라 해당 경찰관에게 일종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성과급제를 최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행자가 불구속일 경우 1인당 2만원씩, 구속될 때는 5만원씩을 국민 세금으로 지급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인간사냥'이라는 비난과 함께 포상금을 노린 마구잡이식 그물망 연행이 우려되고 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경찰이 드디어 미쳤나 보다"며 "국민 사냥이 경찰 성과급 대상이라니 언어도단이요, 실로 경악할 만한 일"이라고 개탄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은 시대착오적 성과급 지급을 즉각 철회하고 진정한 민중의 지팡이로 거듭나야 한다"며 "어청수 청장은 폭력 진압과 국민 탄압에 골몰하며 자리 보전에 전전긍긍하지 말고 제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경찰은 시위대를 간첩으로 보아 포상금을 지급하려 하냐"며 "어쩌자고 거듭 위험한 자충수를 두느냐"고 맹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만일 그런 식으로 포상금이 지급된다면 성과급에 눈이 먼 경찰의 과잉 진압은 불을 보듯이 뻔한 것이고, 과잉 진압은 또 다른 폭력 시위로 이어지는 악순환으로 확대 재생산 될 수밖에 없다"며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제를 더 증폭시키겠다는 서울경찰청의 어리석음 대책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경찰이 무차별적인 폭력을 휘두르는 것도 모자라 경찰기동대에게 성과급이라는 미끼를 던져 촛불집회 참가자들에 대한 마구잡이식 검거를 하겠다는 것은 돈 5만원에 국민과 등을 지겠다는 것"이라며 "경찰은 시위 참가자를 상대로 현상금 놀이를 하는, 현대판 서부영화놀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도 시위 현장 경찰관 성과급 도입에 대해 명백한 인간사냥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과 반인권적 '인간사냥'의 책임자인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했다.

신장식 대변인은 "경찰에게 시위대의 국민들은 모두 돈으로 보일 것이며, 싹쓸이 검거를 위해 '노예사냥'에 사용했던 인간 포획용 그물이 사용되지 않을까 헛웃음나는 걱정이 앞선다"며 "어청수 경찰청장과 김석기 서울청장의 인권 유린은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