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단체연합 "홍준표는 도지사 자격 없다"
상태바
보건의료단체연합 "홍준표는 도지사 자격 없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7.0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공포 비난... 민주당, 증인 출석 압박

▲ 민주당과 시민사회 등 야권이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를 공포한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향해  연일 공세를 퍼부었다.
ⓒ 데일리중앙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해산 공포를 강력히 규탄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2일 성명을 내어 "진주의료원 해산은 반서민적, 반 인권적인 조치"라고 규탄하고 "박근혜 정부는 국립병원화로 진주의료원을 정상화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도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이 '불법적 날치기'로 처리된데 이어 중앙
정부의 재의요구까지 무시한 채 공표를 강행한 것은 홍준표 지사가 또 하나의 불법을 자행한 것"이라며 "홍준표 지사는 국정조사 증인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룐단체연합은 성명에서 "홍준표 도지사는 진주의료원 해산조치로 도지사 자격이 없다는 것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다"며 홍 지사의 퇴진을 주장했다.

또 "시민사회단체들이 진주의료원 해산을 한 달 동안이나 연기시켰음에도 불구하고 그 한 달 동안에 박근혜 정부는 행정적 조치는 물론 어떠한 정치적 해결책도 모색하지 못했다"고 박근혜 정부를 질책했다.

보건의룐단체연합 변혜진 기획국장은 "박근혜 정부는 이제라도 진주의료원을 즉각 정상화시킬 실효성 있는 조치를 시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변 국장은 "우리는 정부가 진주의료원 폐쇄에 대한 법적 조처에 착수라는 것과 동시에 진주의료원을 국립병원화할 것을 요구한다"고 진주의료원 정상화 대안을 제시했다.

보건의룐단체연합은 끝으로 "실질적인 진주의료원 정상화조치 없이는 박근혜 정부 역시 일제 강점기에도 일어나지 않았던 진주의료원 폐쇄의 공범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김진욱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들의 눈에는 홍준표 지사의 막가파식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처리와 조례안 공포에 대해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적극적으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은 사실상 정부와 여당이 홍 지사를 옹호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홍 지사와 집권여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거듭 요구했다. 만약 홍 지사의 안하무인 행태를 통제할 수 없다며 국민 앞에 무능을 고백하고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 대해서는 위법하고, 공익을 현저히 해칠 우려가 있는 조례가 일방적으로 공포된 만큼 즉각 대법원에 제소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준표 지사 일방행정을 강력 규탄하고 복지부에 대법원 제소를 촉구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