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피난처' 버진아일랜드, 가서명한 조세협정 체결 미뤄
상태바
'조세피난처' 버진아일랜드, 가서명한 조세협정 체결 미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7.0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전에 가서명한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와의 조세정보교환협정(조세협정)이 사소한 문안 수정을 이유로 조약 체결절차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버진아일랜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들 전재국 씨를 비롯해 국내 기업인과 예금보험공사가 페이퍼 컴퍼니(유령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조세피난처다.

외교부가 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박주선 의원에게 제출한 답변을 보면, 버진아일랜드와의 조세협정은 2011년 5월 24일 가서명 이후 국내절차를 진행 중이었다. 그러나 버진아일랜드 쪽이 올해 5월 종료 조항과 관련해 문안 수정을 제안해 옴에 따라 현재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00년 7월 조세피난처로 발표한 35개국 중 하나인 버진아일랜드 쪽은 지난 5월 7일 일방의 통보를 통한 협정 종료 조항과 관련해 '서면 통보 시 종료할 수 있다' 조항을 '외교적 경로를 통한 서면 통보'로 통보 방식을 구체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5월 29일 '외교적 경로 또는 권한 있는 당국을 통한 서면통보'로 수정제안하자는 의견을 유관 부처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선 의원은 "가서명 후 2년이 지나도록 국내 절차를 질질 끌어온 외교부나 사소한 문안을 놓고 또다시 시간을 허비하는 기획재정부나 역외탈세를 방지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버진아일랜드에 한국인이 세운 페이퍼컴퍼니의 역외탈세거래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조세정보교환협정을 서둘러 발효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