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차명재산 추적... 13곳 추가 압수수색
상태바
전두환 차명재산 추적... 13곳 추가 압수수색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3.07.1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집행과 은닉 재산 수사에 나선 가운데 17일 전씨의 친인척 주거지 12곳과 장남 재국씨가 운영 중인 시공사 관련 회사 1곳 등 총 1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외사부(김형준 부장검사)와 전두환 추징금 집행 전담팀은 수사진 80∼90여명을 서울과 경기도 등지로 보내 추징금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 주거지가 있는 지역은 서울 10곳, 경기도 2곳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 전 대통령이 친인척의 명의를 빌려 차명계좌를 개설해 비자금을 관리해 온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포착했다. 이후 검찰은 은닉 재산을 찾아내기 위해 이틀째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주거지와 회사 사무실에서 회계 자료와 금융거래 내역, 컴퓨터 하드 디스크, 전씨 일가와 관련된 각종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추징금의 강제 집행을 회피할 목적으로 부동산을 명의신탁한 경우 추징 대상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전씨의 비자금으로 사들인 재산은 불법원인 급여 또는 부당이득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전씨 일가의 자산 내역과 친인척을 동원한 차명 관리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전 전 대통령의 은닉 재산이거나 과거 비자금으로 마련한 재산이 드러날 경우 추징해 국고로 환수할 계획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